즐겨찾기+  날짜 : 2024-04-26 16:51:41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원격
뉴스 > 향우2/문화 전체

82세 조용섭 향우

단국대 농학박사학위 취득
편집부 기자 / 입력 : 2016년 09월 09일

82세 조용섭 향우


단국대 농학박사학위 취득


 


부모와의 약속 52년 만에 지켜


딸 조윤선 문체부 장관 입각 경사 겹쳐


 


조용섭(우륵문화발전연구회 전 이사장·동성그린 대표·사진) 재경 부림면 여배리 향우가 지난 824일 단국대학교 대학원(생명자원학과 녹지조경학전공) 2016년 가을학위수여식에서 82세의 고령에도 60세의 연하인 학우들과 함께 4년간 면학에 열정을 쏟은 끝에 영예의 농학박사학위를 취득했다.


조 박사의 학위논문 제목은 엽면시비가 크리핑 벤트그래스, 켄터키 불루그래스, 한국잔디의 생육과 질산염, 인산, 가리의 모래지반 토양을 통한 용탈에 미치는 영향’(지도교수 최준수)이다. 이 논문의 구성은 .서론, .연구사, .재료 및 방법, .결과 및 고찰, .종합 고찰 및 결론, .참고문헌 등 총 6장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엽면시비 시 질소 수준에 따른 크리핑 벤트그래스, 한국잔디의 생육량과 N.P.K의 용탈량을 조사하여 시비남용에 의한 토양과 수질오염 방지, 비료 살포량 절감 가능성을 객관적으로 측정하는 것이었다.


이 일련의 측정을 위해 조 박사는 라이시미터(Lysimeter)를 이용하여 지상부 및 지하부 생육과 양분용탈을 조사, 엽면시비용 복합 액비료로 PPA(N.P.K=13:2:3+chelates(Fe1.0+Cu 0.1+Mn0.2+Zn0.2)와 대조구로 입상복합비료(16:4:8) 등의 연구방법을 사용했다.


조 박사는 이 연구결과, 복합액비의 엽면시비만으로도 잔디 생육과 품질은 입상 복합비료 사용과 비교하여 문제는 없었으나, 반면에 질산태질소의 용탈은 중여주어 환경오염을 줄일 수 있는 가능성을 확인했다. 따라서 조 박사는 논문 결론에서 복합액비 살포 시 고농도 저살포 물량으로도 좋은 잔디상태를 유지할 수 있어서 잔디관리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복합액비와 트렉넥사펙 에틸의 혼용처리는 고온시기에 엽면시비를 보완해 주는 관리요소로 충분한 가치가 있다고 주장했다.


조 박사에게는 이처럼 고령의 나이에 박사학위를 취득할 수 있도록 도움과 자극을 준 고마운 분들이 많다고 한다. 그는 이 논문 말미의 감사의 말씀에서 첫 번째 감사로 “1954년 한국전쟁 휴전 다음해 만 18세 되던 해, 한국농업의 중심지인 수원에 있었던 서울대학교 농과대학 농화학과를 입학하면서 아버지와 어머니에게 나이 서른이 되기 전에 박사학위를 취득하겠다고 한 약속을 나이 팔십을 바라보는 나이에도 약속을 못 지킨 것이 부담스러웠다.”대학 후배인 대국대학의 최준수 교수의 도움의 말씀에 힘입어 석박사통합과정에 입학하여 손자뻘 되는 학생들과 자리를 같이 하면서 강의를 열심히 들었다. 그리고 나이 60세나 차이가 나는 동급생들로부터도 많이 배웠다.”고 말했다.


조 박사는 그 다음으로 감사를 대학2학년 때 비료학을 강의해 주신 서울대 농대 맹도원 교수와 농업진흥청 비료과를 창설하신 학과 선배이신 이재현 선생에게도 감사, 특히 맹도원 교수는 1955년 미국 LA모대학의 교수가 세계에서 처음으로 사과에 요소엽면시비 성공이 획기적인 연구였다고 발표했을 때 우리민족은 몇 백 년 전부터 엽채류에 인요를 물에 희석하여 땅에 뿌리지 않고 잎에 뿌려왔다고 말씀하시면서 한국이 요소엽면시비의 최초 국가라고 강조한 것입니다. 또한 그는 미국의 GCSAA가 주관하는 C&Trade Show의 세미나에서 잔디 엽면시비에 대해서 강의한 남캘리포니아 Clemson대학교의 리우 교수와 Grigg Bros사의 잔디의 엽면시비에 관한 강의와 많은 문헌을 제공해준 것이라고 밝혔다.


조 박사는 끝으로 언제 학위를 따느냐고 오랫동안 관심을 갖고 기회 있을 때마다 묻곤하는 내자인 약학석사(이화여대) 권혁순(80), 그리고 공학박사인 아들 조윤제(서울대 전기공학과 졸업·미국 코넬대 MBA·현 미국 시티뱅크 맨허턴지점 근무), 법학석사인 딸 조윤선(문체부 장관) 등 모든 가족의 격려에 감사한다.”고 밝혔다.

편집부 기자 / 입력 : 2016년 09월 09일
- Copyrights ⓒ의령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네이버블로그
이름 비밀번호
개인정보 유출, 권리침해, 욕설 및 특정지역 정치적 견해를 비하하는 내용을 게시할 경우 이용약관 및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많이 본 뉴스 최신뉴스
의령홍의장군축제 시작부터 화려하네...성공 기대감 물씬..
[포토] 전국 최대 의병 축제 `홍의장군축제` 개막식..
의령군, 물 공급 `주민 동의`는 당연...환경부 문건에 못 박아..
의령군 ‘군민화합 군민 한마음 트롯 대잔치’ 21일 개최..
제22기 의령군노인대학 입학식… 70명 입학, 총 24주 학사일정 돌입..
의령소방서, 공사장 용접·용단 불티로 인한 화재 주의 당부..
의령소방서, 제49회 의령 홍의장군 축제 대비 합동 안전점검..
대한민국 부자 1번지 의령 솥바위에서 황금빛 봄을 느껴 보세요..
한 한기 한 권 읽기 “의령 한 책 공감”도서 배부 시작..
의령군가족센터 부부대상 ‘행복을 더하는 부부학교’ 프로그램 진행..
포토뉴스
지역
‘좋은데이 무학’과 동부농협(조합장 주현숙)이 지난 4월 19일 의령군 부림면 DSC(산물수매장)에서 영농철 농기계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농기..
기고
장명욱(의령군 홍보팀 주무관)..
지역사회
지난해 2천200만 원 기부 이어 올해에도 2천100만 원 ‘선뜻’ 4월 19일 국민체육센터에서 향우 15명에게 감사패 수여도..
상호: 의령신문 / 주소: 경상남도 의령군 의령읍 충익로 51 / 발행인 : 박해헌 / 편집인 : 박은지
mail: urnews21@hanmail.net / Tel: 055-573-7800 / Fax : 055-573-7801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경남,아02493 / 등록일 : 2021년 4월 1일 / 청소년보호책임자 : 유종철
Copyright ⓒ 의령신문 All Rights Reserved. 본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요강을 준
방문자수
어제 방문자 수 : 6,930
오늘 방문자 수 : 3,123
총 방문자 수 : 15,644,1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