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날짜 : 2024-04-27 11:14:50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원격
뉴스 > 현고수 명상

‘新 중년 세대’로서의 삶

정찬규(영문학 박사/ 동양고전 연구회원)
편집부 기자 / 입력 : 2013년 12월 22일

 

- ‘노인으로 살지 말고, ‘어르신으로 살자 -

 

 

 

▲정찬규

45년이 지났지만 매월 한 번도 빠짐없이 모인 동창생 모임이 있다. 군복무를 마쳤거나, 갓 취업을 했을 때부터 모이기 시작한 동기 모임이다. 결혼을 한 후에는, 부부가 참석하여 지금까지 허물없이 지내는 절친한 정을 나누는 부부 모임으로서, 몇 년 전까지만 해도 직장에서의 승진이나, 자녀들의 교육문제나, 재산증식 등등의 현실적인 문제점들이 대화의 대부분 내용이었다.

그러나, 이순(耳順)에서부터 특히, 종심(從心)이 되어서는, 자신감과 용기에 찼던 과거와는 달리 일생의 노년기로서 나약하며 과거 지향적 회상을 하며, 소주 한 잔에 위안을 받는 애잔한 모습이었다. 그러므로, 모임의 대화 내용도 자연히 소극적이며 자포자기적인 분위기로 기울어졌다. 그런데, 한 친구 부인이 생산적이고 긍정적이며, 적극적이며 60/70대 나이에 걸맞은 밝고 희망차며 중량감 있는 대화로써, 대화 내용의 나침판 축()의 방향을 돌리자.”는 돌발적인 제안을 하였다. 그 후부터, 자녀에 대한 이야기나 재산이나 금전에 대한 대화 내용은 자연스럽게 금기 사항이 되었다. 결국 건강생활이나 취미생활을 위시한 일상생활의 여가활동 이야기가, 주된 대화 내용이 되었다.

더 나아가서, 한 친구의 제안으로서, ‘매달 모임이 있을 때마다, ‘작은 주제를 정하여 한 명씩 돌아가면서 각자 주변에서 있은 보통 사람들의 감동적인 생활 활동이나 모습에 대한 이야기로써 10~20분 정도 소개(발표?)하여, 노년기의 인생에 활력을 불어 넣고, 자녀들로부터 존경 받는 부모가 되자고 의견을 모았다. 정신적인 면에서나 육체적인 면에서, ‘() 중년 세대로서 자녀나 사회로부터 도움을 받지 않고, ‘노인이 아닌 어르신으로 살아가자고 친구들 모두가 다짐하여 그렇게 실천하고 있다. , 자녀나 사회에 부담()이 되는 애잔한 노인이 되지 말고, 존경받는 어르신으로 당당하게 살아 갈 수 있도록, ‘신 중년 1세대인 우리들 스스로가, 구체적으로 계획을 세워서 적극적으로 활동하고 노력 하자는 취지의 제안 내용 이었다.

노인어르신의 공통점은, 세상살이를 오래 산 사람으로서, 연륜의 나이테가 많이 쌓였다는 점이다. 그러나, ‘노인어르신이란 말의 어감(語感), 언어(낱말) 자체가 갖는 언어 주체적 표현상의 느낌과, 듣는 사람이 느끼는 객체적 느낌 즉, 어감의 뉘앙스는 사뭇 다르다. ‘노인이란 말은, 일상어로서 자연적인 나이를 우선적으로 기준하여 일컬어지는 예사말이다. 반면(反面), ‘어르신은 연륜과 경륜을 겸비한 도덕적으로나 사회적으로 존경의 대상으로 우러러보는 높임말로서, 말하는 사람과 듣는 사람 양쪽이 느끼는 뉘앙스는, ‘노인이라는 말의 어감과는 현저한 차이가 있다. 이런 점에서, 우리들 주변에서 흔히들 회자(膾炙)되고 있는 노인의 공통적인 특징어르신으로서의 덕목의 차이점을 열거 해보면, 대개 아래와 같이 요약하여 말 할 수 있다.

노인에게서 볼 수 있는 공통적인 특징은, ‘첫째 세월이 지나갔으니 자신은 몸과 마음이 이미 늙었다는 무기력한 모습이며, 둘째 이제 늙었으니 자신은 아무것도 할 수 없는 무능한 사람이라고 자신의 능력을 비하(卑下)하는 사고방식이며, 셋째 자기의 생각과 옹고집을 버리지 못하여 상대를 자기 기준에 맞추어 부정적으로 말하거나 평가하는 태도이며, 넷째 상대를 간섭하고, 자신을 잘 난체 자랑하는 은연중의 오만한 태도이며, 다섯째 베푸는 것보다 받기를 좋아하고, 남의 의견을 듣기보다 자기주장을 일방적으로 강조하는 무례한 언동(言動)이며, 여섯째 고독감을 자주 느끼고 외로움을 많이 타는 의존적 사고이며, 일곱째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자신이 알고 있는 지식이나 경험을 믿고 더 배울 것이 없다는 투()의 낡고 고착된 매너리즘에 빠진 사고방식이며, 여덟째 자기가 사용했던 물건을 버리지 못하며, 아홉째 나이 타령만을 하면서 공짜를 좋아하고 도움을 받으려고만 하는 의존적인 사고방식이며, 열 번째 자기 분수에 맞지 않게 지나친 호화생활을 하거나, 지나치게 졸렬하게 사는 독선적 생활태도등으로서 말 할 수 있다.

이와 대조적으로, ‘어르신이 되기 위한 덕목으로서는, “첫째 부족한 자기 자신을 가꾸면서 젊어지려고 노력하며, 둘째 상대에게 이해와 아량을 베풀 줄 알며, 셋째 덕담을 하면서 상대를 긍정적으로 이해하며, 넷째 스스로 절제하여 때로는 알아도 모르는 체하면서 겸손하고 느긋한 생활을 하며, 다섯째 베풀기를 좋아하고 상대를 존중하는 예의가 있으며, 여섯째 주변에 좋은 친구를 두고 활발한 모습으로 살아가며, 일곱째 자신의 부족함을 채우기 위해서, 끊임없이 배우고 익혀서, 옛 것과 새로운 문화와 정보에 친숙해지려고 노력하며, 여덟째 버릴 물건을 재활용 할 줄 아는 지혜가 있으며, 아홉째 가진 것의 다과(多寡)에 관계없이 자기의 주머니를 열어서 분수에 맞게 베풀기를 좋아하며, 열 번째 많이 가졌거나 적게 가졌거나 자족(自足)하여 자기 분수에 알맞은 생활을 즐길 줄 아는 생활태도등으로 집약 할 수 있다.

노인이 아닌 어르신으로서 살기 위해서, 위에서 말한 10가지 덕목을 모두 갖추기란 참으로 어렵다. 또한, 사람에 따라서 그 덕목의 종류도 다를 수 있다. 위의 덕목 중에서, 절반 정도를 갖추려고 노력하기도 어려울 것이다. 아무리 성실히 노력하면서 살아도, 누구든지 자신의 인생살이를 회고해 보면, 항상 부족하고 후회스럽기 마련이다. 결국, 우리의 인생살이란 미완성 작품에 불과하다. 따라서, 필자는 어르신으로서 살아가기 위해서, 일곱 번째에 언급한 옛 것과 새로운 것을 배우고 익혀서 앞/뒤 세대를 아우르는 신 중년의 덕목을 중점적으로 실천하려고 한다. 옛 성현들의 온고지신(溫故知新)의 뜻을 바로 새기어, 배우고 익히면서 부족한 삶을 보태어가는 근면한 생활 자세의 모습은, 어느 측면에서는 후손에게 물러 줄 수 있는 값진 유산이 될 수도 있다.

이런 점에서, 친구들 모임에서 발표(?) 차례가 되면, 필자가 감동을 받은 자랑스러운 고향 어르신한 분을, 친구들에게 자랑스럽게 소개 하려고 한다.

지난 음력 8월 상정일(上丁日) 문묘석존대제일(文廟釋尊大祭日)에 참석하기 위해서, 의령 향교에서, J(낙서면 거주)와 함께 하루 밤을 유숙하면서 밤이 이슥하도록 유익한 대화를 많이 나눈 적이 있다.

‘J씨는, 어릴 때에 부모를 여의고 고생을 했던 어린 시절의 고생 이야기, 많이 배우지를 못한 점에 대한 아쉬움, 자수성가(自手成家)(감 재배 단지 5,000, 6,000)를 하기 위한 젊었을 때의 피나는 노력을 했던 무용담, 자녀들을 성공적으로 키운 교육 경험담, 체력을 위한 운동과 취미활동에 대한 이야기는 참으로 감동적이었다. ‘J씨는,논어(

편집부 기자 / 입력 : 2013년 12월 22일
- Copyrights ⓒ의령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네이버블로그
이름 비밀번호
개인정보 유출, 권리침해, 욕설 및 특정지역 정치적 견해를 비하하는 내용을 게시할 경우 이용약관 및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많이 본 뉴스 최신뉴스
의령홍의장군축제 시작부터 화려하네...성공 기대감 물씬..
[포토] 전국 최대 의병 축제 `홍의장군축제` 개막식..
의령군, 물 공급 `주민 동의`는 당연...환경부 문건에 못 박아..
의령군 ‘군민화합 군민 한마음 트롯 대잔치’ 21일 개최..
의령소방서, 공사장 용접·용단 불티로 인한 화재 주의 당부..
의령소방서, 제49회 의령 홍의장군 축제 대비 합동 안전점검..
대한민국 부자 1번지 의령 솥바위에서 황금빛 봄을 느껴 보세요..
의령군-농림축산식품부 324억 규모 ‘농촌협약’ 체결..
의령군가족센터 부부대상 ‘행복을 더하는 부부학교’ 프로그램 진행..
의령군 청소년상담복지센터·도로공사 합천창녕건설사업단 업무협약 체결..
포토뉴스
지역
의령군, 우순경 총기사건 희생자 넋 42년 만에 위로 의령군, 우순경 사건 첫 위령제 42년 만에 엄수 4·26 위령탑 제막 후 위령제 진..
기고
장명욱(의령군 홍보팀 주무관)..
지역사회
지난해 2천200만 원 기부 이어 올해에도 2천100만 원 ‘선뜻’ 4월 19일 국민체육센터에서 향우 15명에게 감사패 수여도..
상호: 의령신문 / 주소: 경상남도 의령군 의령읍 충익로 51 / 발행인 : 박해헌 / 편집인 : 박은지
mail: urnews21@hanmail.net / Tel: 055-573-7800 / Fax : 055-573-7801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경남,아02493 / 등록일 : 2021년 4월 1일 / 청소년보호책임자 : 유종철
Copyright ⓒ 의령신문 All Rights Reserved. 본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요강을 준
방문자수
어제 방문자 수 : 4,470
오늘 방문자 수 : 2,172
총 방문자 수 : 15,647,6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