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날짜 : 2024-04-27 06:26:32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원격
뉴스 > 향우기고

바보 천사

남상태(재경 의령군향우회 고문)
편집부 기자 / 입력 : 2014년 06월 23일











▲ 남상태
며칠 전에 지하철을 탔다
. 어느 역에 도착했는데 할머니가 들어오면서 뒤에 따라오는 영감을 자기와 나 사이의 빈 좌석에 앉으라고 손짓을 하면서 권했다. 그러나 그 노인은 우리좌석 건너편에 중년부인들 사이에 가서 앉았다.


보아하니 그 부인은 어느 정도의 교양도 있어 보였다. 그 남자노인은 젊은 한 시절 사회적으로 힘깨나 쓰던 분 같았고, 나이는 90세는 넉넉히 되어 보였다.


그런데 자기부인이 자기 옆자리에 앉으라고 하는데도 굳이 그 젊은 두 여인들 사이에 가서 앉는 심리는 무엇일까. ‘노인도 젊은 여자가 옆에 앉으면 좋아 한다더니 자기 부인보다는 젊어 보이기는 했지만 외모에서 풍기는 인품은 비교가 안 될 정도였는데, 그렇게 젊음이 좋은가.


그러다가 두 여자 중 한분이 자리를 비우자 내 옆에 앉았던 그의 부인이 번개같이 날아가서 그 영감 옆에 앉는다. 그 영감은 체구가 매우 건장하고 개선장군처럼 당당해 보이고, 타협을 모르는 고집스러운 남자로 보였다.


그 시대의 남자들은 가부장제가 몸에 배이고, 부인은 남자의 부속물(所屬物)로 취급되던 시절이라, 여자는 그런 운명을 타고 나서 팔자로 받아들이던 시대이다. 말하자면 남자가 어떠한 길을 선택하든지 어떤 일을 시키든지 여필종부(女必從夫)로 그대로 순종하는 것이 미덕이고, 자기의 길로 알고 살아 왔던 시대이다.


쫓겨나는 일은 있어도 헤어지자고 주장할 수 없는 시대, 소박(疏薄)이라는 말은 있어도 이혼이라는 단어자체가 없던 시대다. 거기다가 열녀(烈女)는 불경이부(不更二夫)라 하여 딸 키우는 양갓집에서는 딸 교육의 첫째 덕목(德目)으로 남편을 위하여 열녀(烈女)가 되라고 가르쳤다. 딸자식이 열녀가 되는 것을 가문의 영광으로 생각하여 남자의 속물이 되도록 가르쳤다. 거기다가 여자에게는 칠거지악(七去之惡)이라는 참으로 나쁜 악법(惡法)이 있었다. 시집 온 여자를 쫓아내는 법이다. 여자의 본능인 질투를 해도 쫓겨나고, 남편의 탓일 수도 있는 불임이 돼도 여자가 쫓겨나고, 정말로 여권(女權)은 없는 시대다. 눈앞에 있는 저 노부부(老夫婦)를 보면서 그 시대의 표본을 보는 듯 하고, 남편은 하늘이라고 받들던 시대가 현실로 보는 듯하다.


부인이 옆에서 상냥스럽게 뭐라고 말을 걸어도 안 들리는지, 못 들은 척하는 것인지 전혀 표정이 없으니 옆에서 보기가 답답하고 민망스럽다.


 


그 순간 행상(行商)이 와서 뭘 사라고 하니까 부인이 하나 사 달라고 했는지 뒷주머니에서 천 원짜리 한 장을 꺼내서 내미는 것을 보아서는 부인한테는 용돈도 안주는 모양 이다. 그래도 밝은 얼굴로 대하는 것을 보니, 이 시대에 아직도 저런 바보 천사가 있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요즘은 여자노인은 자식 키우고, 남편 뒷바라지 하느라고 평생 고생하다가 자식들 장가 시집 다 보내고 나면 영감만 남는다. 영감만 없으면 책임도 의무도 다 벗어 날 수가 있다. 자식들과 남편한테 평생 종살이 하던 굴레에서 벗어나기 위하여 황혼 이혼이 자꾸만 늘어난다는데 저 노인은 무엇으로 부인을 붙들어 매 놓았길래 용돈도 안 주면서 겁도 없이 저렇게 당당할까, 괜히 조마조마하고 걱정이 된다.


나보다 열 살 정도 많아 보이니 나와 세대 차이에서 오는 현상이니 큰 문제 삼지 말고 걱정은 걷어 들이는 것이 현명한 노릇일지도 모른다.


 


그러나 영국 상류 사회에서는 부인을 ‘my better half’라고 하고, 유태민족은 그들의 생활의 지침서인 탈무드에서 나이 먹어서 젊을 때 만나 지금까지 살아온 늙은 마누라는 이 세상 어떠한 보물과도 바꿀 수 없다고 했는데, 우리나라에서는 아직도 부인을 부속(附屬)물로 생각하던 가부장제가 몸에 배인 사람이 있다는 것은 문화재로서 가치가 있다고 보아야 할 것인지 안타까운 생각을 피할 수 없다.


 


20145

편집부 기자 / 입력 : 2014년 06월 23일
- Copyrights ⓒ의령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네이버블로그
이름 비밀번호
개인정보 유출, 권리침해, 욕설 및 특정지역 정치적 견해를 비하하는 내용을 게시할 경우 이용약관 및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많이 본 뉴스 최신뉴스
의령홍의장군축제 시작부터 화려하네...성공 기대감 물씬..
[포토] 전국 최대 의병 축제 `홍의장군축제` 개막식..
의령군, 물 공급 `주민 동의`는 당연...환경부 문건에 못 박아..
의령군 ‘군민화합 군민 한마음 트롯 대잔치’ 21일 개최..
의령소방서, 공사장 용접·용단 불티로 인한 화재 주의 당부..
의령소방서, 제49회 의령 홍의장군 축제 대비 합동 안전점검..
대한민국 부자 1번지 의령 솥바위에서 황금빛 봄을 느껴 보세요..
의령군가족센터 부부대상 ‘행복을 더하는 부부학교’ 프로그램 진행..
의령군 청소년상담복지센터·도로공사 합천창녕건설사업단 업무협약 체결..
의령군-농림축산식품부 324억 규모 ‘농촌협약’ 체결..
포토뉴스
지역
의령군, 우순경 총기사건 희생자 넋 42년 만에 위로 의령군, 우순경 사건 첫 위령제 42년 만에 엄수 4·26 위령탑 제막 후 위령제 진..
기고
장명욱(의령군 홍보팀 주무관)..
지역사회
지난해 2천200만 원 기부 이어 올해에도 2천100만 원 ‘선뜻’ 4월 19일 국민체육센터에서 향우 15명에게 감사패 수여도..
상호: 의령신문 / 주소: 경상남도 의령군 의령읍 충익로 51 / 발행인 : 박해헌 / 편집인 : 박은지
mail: urnews21@hanmail.net / Tel: 055-573-7800 / Fax : 055-573-7801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경남,아02493 / 등록일 : 2021년 4월 1일 / 청소년보호책임자 : 유종철
Copyright ⓒ 의령신문 All Rights Reserved. 본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요강을 준
방문자수
어제 방문자 수 : 4,470
오늘 방문자 수 : 1,211
총 방문자 수 : 15,646,7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