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날짜 : 2024-04-27 09:57:38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원격
뉴스 > 박스기사 / 기획

의령군 산림조합장 선거 후보자에게 들어본다

“전문경영인이 맡아야” 한목소리
관리자 기자 / 입력 : 2005년 10월 31일

“전문경영인이 맡아야” 한목소리


 


조충규   흑자 유지하고 정부사업 최대한 수주 강조전시은   변화의 바람 일으켜 열악한 투자환경 개선심우태   30년 실무경험 살려 임업발전 견인차 자부


 


   


기호1번 조충규    기호2번 전시은  기호3번 심우태


 


-출마 계기는 


조충규= 제가 조합장으로 취임할 당시 우리조합은 사업수익을 내지 못해 조합원에게 배당금 지급이 어려웠으며 조합 재정상태도 열악하였으나 현재 효율성을 극대화하여 흑자기조를 계속 유지하고 있습니다.


 현재 산림조합은 과도기이며 열악한 여건을 잘 극복해 나가야 하는 어려운 시기이며 독립채산제로 운영되는 기관으로 정부기관에서 발주되는 각종 산림사업을 최대한 수주하여 산림사업 이익 창출을 할 수 있는 경영자가 필요합니다.


 조합경영을 맡은 기간 동안 많은 조합원님들의 지도와 편달을 받았으며, 열악한 여건 속에서 산림업을 하고 있는 조합원들께 조금이라도 보답하고자 산지자원화 조성과 임업생산성 향상에 최선을 다하였지만 부족한 마음과 아쉬움에 용기를 내어 안정된 재정자립으로 조합원 권익보호를 위한 조합으로 거듭날 수 있는 기회를 가지고자 합니다.


 


 전시은= 산림경영을 통하여 익히게 된 지식의 공유로 인근 지역의 산림조합은 변화의 바람으로 날로 성장을 하고 있는데 비해 우리 조합은 옛날의 굴레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라 평소에도 항상 안타까운 마음을 갖고 있었습니다.


 우리의 산림자원은 경제적으로나 사업적으로나 활용할 수 있는 가치가 충분함에도 임업의 특성상 투자자본의 장기성과 규모의 영세성으로 투자환경이 열악함에 따라 방치된 상태에 있다고 하겠습니다.


 선진지 견학을 통한 정보교환과 전문화된 임업기술지도원을 양성하여 조합원들에게 새로운 기술을 전수, 보급하고 조합원 중심의 산림경영과 사업자금, 정책자금 등을 적극 융자, 지원하여 임업인과 지역민으로부터 사랑 받는 조합으로 만들고자 합니다.


 


 심우태= 30여년간의 산림조합 실무경험을 바탕으로 의령의 임업을 발전시키는데 그 목적이 있으며, 현 시대적으로 요청되는 산림행정을 도약시킬 수 있는 계기를 마련, 산주와 임업에 종사하는 조합원들의 소득 증대에 이바지하고자 합니다.


 또한 일인이 장기적 경영으로 침체될 수 있는 산림조합에 투명하고 신뢰성 있고 내실성 있는 경영체제를 도입하여, 새로운 산림조합으로 출발할 수 있는 전문 경영인 체제의 산림조합을 육성 발전시키는데 정열을 바치고자 합니다.


 


-주요 공약은


 조충규= 밤 판매사업인 유통사업을 소포장(진공포장)으로 백화점, 대형마트 등에 연중 납품하여 안정적인 판매로 율림농가의 소득증대에 주력하겠습니다.


 금융사업의 온라인 개통, 수표 발행 등 시스템 구축에 힘쓰며 산지개발로 인한 정책자금 활성화로 조합원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금융기관으로 발전시키겠습니다.


 


 전시은= 경영을 잘해야만 경쟁시대에 살아남듯이 경영혁신을 위하여 조합원과 함께 하는 사업구현, 출자금 확대조성 등으로 경영의 내실화를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문턱을 낮추어 열린 조합운영으로 조합원에게 항상 다가가는 자세와 찾아가는 세일즈맨이 되도록 산림조합을 운영토록 할 것이며, 조합원의 소득 증대를 위하여 송이버섯 재배단지를 조성, 행정기관과 유기적인 협조 체계를 구축하여 향우, 아파트단지 등 대도시 판매를 적극 추진토록 하겠으며, 민원업무 1회 방문 시스템을 정착, 단 한 번의 방문으로 완결 처리토록 최선을 다할 것이며, 동부지역 조합원의 시간적, 경제적 불편해소를 위해 신반지소 개설 추진 방안을 적극 검토하겠습니다.


 


 심우태= 임업 현장에서 산림을 경영하는 산주와 조합원의 의견을 경청하여 조합운영에 반영하겠으며 문제점과 어려움을 파악하여 해결해 나가는데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산림의 대리 경영을 활성화시켜 산주의 편의를 최대한 제공토록 하겠습니다.


 또 조합 자체 양모로 우량 품종의 밤 접목 묘를 다량 생산하여 밤 재배 농가에 원가로 공급하겠습니다.


 영세 산주에게 임업정책자금(3%) 융자 자원을 확대하여 경제림 및 특용수림으로 수종갱신을 유도해 나가겠습니다.


 조합의 경영과정을 투명하게 하기 위하여 연간 상 하반기 2회에 걸쳐 조합원들을 대상으로 공개하고 지적사항을 조합운영에 반영토록 하겠습니다.


 


-전문지식이 필요하다는데


 조충규= 산림조합은 산림업에 필요한 여러가지 사업(조림, 육림, 산림토목사업, 조경, 양묘사업)을 하는 기관으로 임업에 대한 경험과 경륜이 부족하면 산림조합 경영에 어려움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전시은= 21세기 산림조합이 경쟁시대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주먹구구식의 탁상행정에서 벗어나 조합원과 산림경영 전문가가 함께 공유하는 산림경영 체계를 구축하고 선진산림 경영지도 및 기술지원, 유통지원 등을 통하여 임업인의 실질적인 소득 보장과 우리조합의 자립기반을 향상시키고자 합니다.


 


 심우태= 우리의 시대에는 전문 경영인의 도입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고 현실적으로 시행되고 있는 사항으로 사업의 특수성을 고려하지 않는 경영은 사상누각과 같은 것입니다.


 특히나 산림조합에서는 임업과 산림사업이 어울릴 수 있는 경영기법을 겸비한 전문 경영인이 절실히 요구된다는 점에서 저의 근무경력의 노하우가 이번 출마의 중요한 계기입니다.


 산림조합의 업무는 고도의 기술과 산림토목 기술의 경험이 축적된 전문 경영인이 아니면 시행착오를 가져와 조합 운영의 위기를 초래할 수 있기에 전문 지식인의 경영인이 조합을 경영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조합의 발전 방안은


 조충규= 안정적인 조합운영 및 투명경영을 약속드립니다. 산림조합은 독립채산제로 운영되는 기관입니다.


 지난 기간의 경험을 바탕으로 효율성을 극대화하여 흑자 기조를 계속 유지해 나가며 운영공개를 통한 투명경영을 약속드리겠습니다.


 조합원을 위한 조합으로 거듭나겠습니다. 밤나무 해충 항공방제, 저수고 재배법 확대와 안정적인 밤 유통을 위해서 소포장진공처리 시설을 갖추어 계획적이고 체계적인 유통사업을 전국산림조합 최초로 설립 할 것이며, 당기저리자금인 산림정책자금의 확대보급 등 실질적으로 조합원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조합으로 발전시키겠습니다.


 상호금융 업무에 진력해 나가겠습니다. 통합온라인 개설, 수표 발행 등 지금까지 미비된 시스템을 도입하여 조합원이 믿고 이용할 수 있는 금융사업 확대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산림사업 전담기관으로서의 위상을 공고히 하겠습니다.


 정부기관에서 발주되는 각종 산림사업인 임도시설, 사방사업, 조림, 통합 육림과 사유림 경영에 필요한 영림계획 작성, 사유림임도, 벌채 등을 완벽하게 시공하여 산림조합 위상을 한 단계 더 높이겠습니다.


 


 전시은= 제가 공약한 사항에 대하여는 어떤 한 일이 있어도 하나하나 임기 내에 처리토록 할 것이며, 21세기 조합이 살아남을 수 있는 경영구조 개선과 확실한 개혁으로 조합원이 실질적 소득 보장과 우리조합의 영세성 탈피에 노력을 기할 것입니다. 또한 모든 사업에 대하여는 투명하게 공개하여 조합의 신뢰성 확보에도 만전을 기하고, 새로운 선진 경영 기법을 도입하여 조합원의 소득 창출에도 심혈을 기울여 지역경제 발전에도 보탬이 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하고, 항상 조합원과 함께 하는 조합으로 육성, 발전시키고자 합니다.


 


 심우태= 산림조합은 사업 물량이 정책사업 위주로 편성 되어 있기에 정부 시책사업의 수주가 절대적으로 요청되어 정부시책사업의 전량 수주로 운영의 주체로 하고, 금융사업은 외형 보다는 내실성 있는 경영으로 하고, 지도 및 금융사업의 확대 실시로 조합원의 사업 자금 자원 확보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고 생각 합니다. 이의 사업 수익을 조합원의 이익 배당을 향상 시키는 주요 자원으로 하는 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밤 값 폭락사태 대책은


 조충규= 정부 정책적으로 시행되어야 될 사안이지만 현재 중앙회 대의원 조합장으로 산림청과 중앙회를 연계하여 최선의 방법을 모색하여 가격안정을 위하여 노력할 것입니다.


 


 전시은= 밤 값 안정을 위해 시급한 극복 방안은 내수가 활성화되어야 하는데 밤의 효능에 대한 홍보 부족과 웰빙시대에 맞는 간편식품 개발이 되지 않고, 값싼 중국산 밤이 국내에 수입되고, 우리의 수출국가에도 값을 낮추어 수출하고 있어 수출 감소도 한 요인이라 하겠으며 그에 대한 대책방안으로는 수종개량 등을 통한 고품질 밤 생산과, 소비자들이 저렴하고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식품을 개발하고, 우수한 밤을 수확 후 저장, 출하 할 수 있도록 정부차원의 저장창고 설치에 따른 재정적인 지원도 있어야 하며, 밤의 기능성 효능에 대하여 TV 등 매스컴을 통한 대대적인 홍보와 품질제고, 생산량 조절을 통해 중국산 밤에 대한 경쟁력을 높여나가야 한다고 하겠습니다.


 


 심우태= 밤 값의 폭락 사태는 결코 의령 산림조합의 문제라기보다는 정책적 선택이 더 중요 하다고 사료 됩니다,


 그러나 그 정책의 안에 산림조합이 취해야 하는 대책으로는 그 지역에서의 홍수 출하를 막을 수 있는 대책이 있어야 하는데 생산시기에 홍수 출하를 막기 위하여 밤 출하 조절자금을 지원, 생산된 밤을 일시 저장하였다가 가격변동 추세에 따라 시장 출하하는 방안이 필요 합니다.


 


-다른 현안이나 문제점은


 조충규= 산림조합은 자체적으로 사업을 수주 받고 시공을 하는 단체이므로, 정부의 산림예산부족으로 사유림에 대한 지원이 빈약한 것이 중요 문제입니다.


 


 전시은= 현 조합 경영방침에 문제점에 있다면 경영전문가, 행정기관, 조합원과 함께 공유하는 체제를 구성 심도 있는 분석으로 문제점을 파악하여 처리하는 방안을 강구토록 하겠습니다.


 


 심우태= 임업은 투자 기간이 길고 투자에 대한 수익 또한 저조하여 산주가 산림을 경영하는데 의욕을 상실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는 우리 조합원들의 경영 압박 요인을 제거하기 위한 방법으로 현재 지원 되고 있는 정책자금의 금리를 현재 년 3%에서 1.5%이하로 적용 지원해야 하며 그 상환 기간도 산림경영 소득이 이루어지는 시점으로 변경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하고 싶은 말은


 조충규= 저는 투철한 사명감과 열성으로 산지자원화 조성과 임업생산성 향상에 최선을 다하여 왔으며, 어려운 조합재정을 자립기반으로 구축하여 매년 당기순이익을 내어 조합재산 증식과 조합원에게 출자배당을 하여 왔습니다.


 제가 조합경영의 정상화와 자립기반 구축에 매진하다 보니 조합원 여러분의 권익과 대변자로서의 역할이 다소 미흡하다고 사료되어 항시 송구스럽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오는 11월 1일에 실시되는 조합장 선거에서 다시 한번 저 조충규에게 소임을 맡겨주시면 안정된 재정자립으로 조합원 권익보호를 위한 조합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전시은= 의령산림조합이 정말로 지역민으로부터 사랑을 받기 위해서는 풍부한 경험과 능력, 자질을 갖춘 전문경영이 꼭 필요합니다.


 명예나 부를 축적하기 위하여 조합장 자리에 나선 것은 절대 아닙니다.


 진정 조합원과 함께 공유하며 조합원을 위한 조합, 조합원 중심의 조합운영과 책임, 투명경영으로 한 걸음 더 업그레이드하는 조합을 만들겠습니다. 21세기 조합은 책임경영만이 살아남습니다.


 조합 발전과 조합원의 권익을 대변할 성실한 일꾼, 미래와 희망이 있는 든든한 조합을 만들 수 있는 사람, 조합의 개혁 전문가가 누구인지를 진지하게 생각하셔서 소임을 맡겨 주실 것을 당부 드립니다.


 


 심우태= 결코 한 기관을 이끌어 간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님은 자명한 일입니다. 특히나 업무의 80% 이상이 전문성을 요하는 산림 조합은 더더욱 그러합니다.


 저 심우태는 지난 30여년의 실무 경력과 책임자로서의 경험을 바탕으로 하여 산림조합을 경영하는데 손색이 없다고 생각하며 여러분들의 선택이 잘못 되지 않았다는 확신을 갖도록 전문 경영인이 되겠습니다.<정리=김창현·최진정 기자>

관리자 기자 / 입력 : 2005년 10월 31일
- Copyrights ⓒ의령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네이버블로그
이름 비밀번호
개인정보 유출, 권리침해, 욕설 및 특정지역 정치적 견해를 비하하는 내용을 게시할 경우 이용약관 및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많이 본 뉴스 최신뉴스
의령홍의장군축제 시작부터 화려하네...성공 기대감 물씬..
[포토] 전국 최대 의병 축제 `홍의장군축제` 개막식..
의령군, 물 공급 `주민 동의`는 당연...환경부 문건에 못 박아..
의령군 ‘군민화합 군민 한마음 트롯 대잔치’ 21일 개최..
의령소방서, 공사장 용접·용단 불티로 인한 화재 주의 당부..
의령소방서, 제49회 의령 홍의장군 축제 대비 합동 안전점검..
대한민국 부자 1번지 의령 솥바위에서 황금빛 봄을 느껴 보세요..
의령군가족센터 부부대상 ‘행복을 더하는 부부학교’ 프로그램 진행..
의령군 청소년상담복지센터·도로공사 합천창녕건설사업단 업무협약 체결..
의령군-농림축산식품부 324억 규모 ‘농촌협약’ 체결..
포토뉴스
지역
의령군, 우순경 총기사건 희생자 넋 42년 만에 위로 의령군, 우순경 사건 첫 위령제 42년 만에 엄수 4·26 위령탑 제막 후 위령제 진..
기고
장명욱(의령군 홍보팀 주무관)..
지역사회
지난해 2천200만 원 기부 이어 올해에도 2천100만 원 ‘선뜻’ 4월 19일 국민체육센터에서 향우 15명에게 감사패 수여도..
상호: 의령신문 / 주소: 경상남도 의령군 의령읍 충익로 51 / 발행인 : 박해헌 / 편집인 : 박은지
mail: urnews21@hanmail.net / Tel: 055-573-7800 / Fax : 055-573-7801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경남,아02493 / 등록일 : 2021년 4월 1일 / 청소년보호책임자 : 유종철
Copyright ⓒ 의령신문 All Rights Reserved. 본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요강을 준
방문자수
어제 방문자 수 : 4,470
오늘 방문자 수 : 1,927
총 방문자 수 : 15,647,4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