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날짜 : 2024-04-26 08:59:36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원격
뉴스 > 기획시리즈

정영만의 농업 신기술-탄저병 3


편집부 기자 / 입력 : 2006년 06월 14일
 






효과적인 작물재배를 위한  종합시비기술


 



 


 


정영만


스톨러연구소한국주재연구원


 



탄저병 3


재배면적이 가장 넓고 과실 피해가 가장 큰 고추와 사과, 두 가지 작물의 탄저병을 살펴보고 효과적인 대책을 살펴본다.




③ 그래도 탄저병이 온다면 농약방제를 한다.


뉴오스막 계통의 제제들을 단독으로도 사용 할 수 있지만 일반농약을 혼용하면 더욱 빠르고 강한 효과를 볼 수 있다.


첫번째는 뉴오스막 1,000배를 단용으로 사용 할 수 있다. 완전한 유기 친환경농산물을 원한다면 이 방법이 좋은데 다만 지나치게 강할 경우, 잎의 엽록소탈색 등 이상현상 가능성이 있으므로 소량을 시험 사용한 뒤 확대하면 된다.


두번째는 뉴오스막(2,000~3,000배) + 일반농약(정량)을 살포하면 사용 즉시 효과가 나타난다. 일반농약 대상 약제로는 실바코, 오티바, 크린힐, 카브리오, 프린트, 고추탄 등 효과 좋은 약제가 있으며 이외에도 원제가 같고 이름만 다른 동등성능의 약제들이 있다.



④ 추비용 비료(영양물)와 방제용 약제는 모두 뿌리까지 스며들어야 효과가 좋다.


이것은 매우 중요한 사실인 만큼 꼭 지켜주는 것이 좋다.


생각해보라. 대부분의 병은 어디서 오는가. 땅 밑에서 출발해 뿌리에서 시작되는가? 아니면 대기에서 출발해 잎에서 시작되는가? 현실은 과다시비 그리고 저질의 비료와 축분성 퇴비의 남용으로 토양의 문제에서 출발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예를 들어보면 과도한 시비로 인해 염분의 축적이 과하게 되면 뿌리 끝의 수명은 짧아져 호흡도 어렵고 CYK(사이토가이닌)의 생산이 어렵기 때문에 뿌리로서 수명을 다하게 되는데, 이렇게 뿌리가 무뎌져 활동을 못하게 되며 뿌리에서도 약간의 진액이 나오게 되면서  이를 통해 땅속의 탄저병, 역병 등은 쉽게 뿌리로 들어가 감염시키게 된다.


따라서 일반 방제 농약을 살포할 때도 반드시 잎 뒷면은 물론 지제부에 충분량을 살포해 땅 밑까지 스며들게 해야만 재발을 방지하는 좋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왜 뉴오스막 계통의 제제들을 적극 활용하는 것이 좋은가?


하나의 병균을 균총이라고 하면 균총 속에서는 수많은 균체(사)가 있다.


우리가 방제를 위해 살포할 때 대부분은 깊은 곳의 균체(사)에는 접속이 어렵고 바깥의 균총에만 접속되기 때문에 적정량을 사용했더라도 효과가 떨어지는 경우가 있는 것이다. 만약 뉴오스막처럼 정균 접속력이 강한 제제라면 단숨에 균체(사)에 접속할뿐더러 병균 소멸을 쉽게 할 수 있다.


 


⑤ 상습적인 연작재배 포장인 경우 경운시에 토양 살포를 한다.


첫번째는 주로 연작피해가 심한 참외, 딸기, 멜론, 풋고추의 하우스 재배지에서 많은 재배가들이 애용하는 방법을 참고하면 도움이 될 것이다. 황과 구리 등 금속성 이온을 이용해 만든 강력한 제제(탑캅系)들이 그것인데 다소간의 냄새가 있고 성능이 강해 직접처리시에는 장해 가능성이 있어 조심이 되지만, 정식 前 토양처리에 강력하게 사용하면 부작용도 없고 병발생 자체를 줄일 수 있거나 억제할 수 있기 때문이다. 사용방법은 수확이 완전히 끝난 뒤 경운하기전 탑캅계통(황, 구리 등 금속이온계)을 약 300~500배로 토양에 충분히 살포하는 방법이다.


두번째는 본격 재배가 시작되기 전 깊이갈이를 한 뒤 탑캅계통을 물 400~500배로 충분량을 강하게 살포한 뒤 로타리 경운 한 뒤에 정식하면 된다.


편집부 기자 / 입력 : 2006년 06월 14일
- Copyrights ⓒ의령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네이버블로그
이름 비밀번호
개인정보 유출, 권리침해, 욕설 및 특정지역 정치적 견해를 비하하는 내용을 게시할 경우 이용약관 및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많이 본 뉴스 최신뉴스
의령홍의장군축제 시작부터 화려하네...성공 기대감 물씬..
[포토] 전국 최대 의병 축제 `홍의장군축제` 개막식..
의령군, 물 공급 `주민 동의`는 당연...환경부 문건에 못 박아..
제22기 의령군노인대학 입학식… 70명 입학, 총 24주 학사일정 돌입..
의령소방서, 공사장 용접·용단 불티로 인한 화재 주의 당부..
의령군 ‘군민화합 군민 한마음 트롯 대잔치’ 21일 개최..
의령소방서, 제49회 의령 홍의장군 축제 대비 합동 안전점검..
대한민국 부자 1번지 의령 솥바위에서 황금빛 봄을 느껴 보세요..
한 한기 한 권 읽기 “의령 한 책 공감”도서 배부 시작..
의령군 청소년상담복지센터·도로공사 합천창녕건설사업단 업무협약 체결..
포토뉴스
지역
의령군-농림축산식품부 324억 규모 ‘농촌협약’ 체결 5년간 국‧도비 250억원 포함 324억 투입..
기고
장명욱(의령군 홍보팀 주무관)..
지역사회
지난해 2천200만 원 기부 이어 올해에도 2천100만 원 ‘선뜻’ 4월 19일 국민체육센터에서 향우 15명에게 감사패 수여도..
상호: 의령신문 / 주소: 경상남도 의령군 의령읍 충익로 51 / 발행인 : 박해헌 / 편집인 : 박은지
mail: urnews21@hanmail.net / Tel: 055-573-7800 / Fax : 055-573-7801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경남,아02493 / 등록일 : 2021년 4월 1일 / 청소년보호책임자 : 유종철
Copyright ⓒ 의령신문 All Rights Reserved. 본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요강을 준
방문자수
어제 방문자 수 : 6,930
오늘 방문자 수 : 1,597
총 방문자 수 : 15,642,6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