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날짜 : 2024-05-20 15:16:26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원격
뉴스 > 기획시리즈

효과적인 작물재배를 위한 종합시비기술

식물의 운명을 좌우하는 호르몬의 올바른 지식 ⑦
식물의 실제적 적용
(복합호르몬은 식물의 가정상비약이자 구급약)

관리자 기자 / 입력 : 2004년 07월 22일
종자에의 복합 호르몬의 실제적 적용
파종 된 씨앗은 ABA( 앱사이식애시드) 함량 비율이 높아 수면상태로 지속할 수 있다.
파종 된 종자가 수면상태를 벗어나 싹을 내려면 복합 호르몬의 비율을 높여주면 된다.

이때 흙에 수분함량이 지나치게 많아 지나치게 습하거나 지나치게 메말라 건조한 상태라면 호르몬의 비례량이 정상적인 균형을 가질 수가 없기 때문에 물에 침종을 하거나 정식시 다습한 상황이라면 다량의 CYK(사이토카이닌)과 IAA(옥신) 그리고 소량의 GA(지베레릭산)등이 필요한데 일반 재배가들이나 사용자들 입장에서는 3가지 호르몬을 균형처리 한다는 것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3가지가 이미 합성된 복합호르몬을 파종 전에 씨앗에 원액처리해 건조한 뒤 파종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정식 전후에 처리하기를 희망한다면 각 제조공급 회사가 권장하는 비율로 물에 희석해 사용한다면 어린 시기에 호르몬의 불균형으로 인한 어려움을 쉽게 예방할 수 있을 것이다.
볍씨의 경우 씨앗 발아시의 문제점이 가장 큰 경우인데 이와 같이 복합 호르몬을 처리하는 경우 뿌리의 방향과 뿌리 발근량 증대 그리고 내병성 증진에도 큰 효과가 있을 것이다.
특별히 미국의 유력종묘회사가 복합호르몬을 처리해 종자를 판매하고 있는 경우를 볼 수 있는데 이 경우 똑같은 성질의 종자라도 그 결과가 다르게 나타나는데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
또 미국이나 멕시코 브라질 등 대면적 재배가 이루어지고 있는 농업 대국들을 방문해보면 농가들이 파종 전에 복합호르몬과 병발생 억제제(레지스트) 원액을 씨앗에 골고루 묻혀 3-4시간 정도 스며들도록 천천히 건조한 뒤 토양에다 파종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어떻게 어린 식물이 새로운 잎으로부터 IAA옥신을 받게 되는가.

어린 식물(묘목)의 크기와 성장은 무엇에 의해 크게 좌우되는가. 좀더 깊숙이 들여다본다면 잔뿌리 즉, 새로 나오는 뿌리에서 가장 중요한 세포분열이 얼마나 왕성하게 일어나는가에 달렸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새 뿌리가 특별히 중요한 것은 식물 뿌리 자체 내에서 스스로 모든 면에서 가장 중요한 CYK 사이토카이닌을 생산한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IAA옥신은 무엇인가? 지상부에서는 세포분열을 위한 새잎의 조직을 만들고 새로운 실뿌리의 분열조직을 만들기 위해 IAA옥신을 필요로 하게 되는 것이다.
관리자 기자 / 입력 : 2004년 07월 22일
- Copyrights ⓒ의령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네이버블로그
이름 비밀번호
개인정보 유출, 권리침해, 욕설 및 특정지역 정치적 견해를 비하하는 내용을 게시할 경우 이용약관 및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많이 본 뉴스 최신뉴스
의령농협, 조합원 자녀 장학금 수여식..
의령 수월사 의령군장학회 장학금 300만원 기탁..
의령군가족센터 ‘의령박물관 및 충익사 탐방’ 진행..
의령교육지원청 진로 직업인 특강 올해로 3회째 열어..
의령홍의장군축제 성공은 `RED`에 있었네!..
의병마라톤 행사에서 함께 뛰며, 청렴봉사 활동 시간 가져..
의령소방서, 주거용 비닐하우스ㆍ컨테이너 화재 예방 당부..
오태완 군수 공약 평가...경남 군부 유일 2년 연속 `A등급`..
입식가구·생명박스·방역소독...의령군 경로당 `3종 세트` 호응..
의령군, 경남 드론측량 경진대회에서 최우수상 수상..
포토뉴스
지역
"빛과 색으로 물들이는 도시"...의령군은 변신중 '의병탑' 영웅의 흔적 주제로 '홍색' 조명 설치 의병교 보행로·수변산책로 다채로운 '빛..
기고
김복근(국립국어사전박물관건추위 공동대표·문학박사)..
지역사회
최병진.전형수 회장 이.취임 최병진 회장, 재경 의령군 향우회장 감사패 수상 하형순 산악회 전 회장 공로패..
상호: 의령신문 / 주소: 경상남도 의령군 의령읍 충익로 51 / 발행인 : 박해헌 / 편집인 : 박은지
mail: urnews21@hanmail.net / Tel: 055-573-7800 / Fax : 055-573-7801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경남,아02493 / 등록일 : 2021년 4월 1일 / 청소년보호책임자 : 유종철
Copyright ⓒ 의령신문 All Rights Reserved. 본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요강을 준
방문자수
어제 방문자 수 : 4,711
오늘 방문자 수 : 3,794
총 방문자 수 : 15,768,6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