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날짜 : 2024-05-20 21:21:14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원격
뉴스 > 기고

다시 우체국서비스헌장을 개정하면서

이태석 령우체국장
관리자 기자 / 입력 : 2008년 07월 01일











▲이태석 우체국장
1980년대 초반에 북유럽을 여행하고 돌아온 한 지인으로부터 참으로 생뚱맞은 여행담을 들은 적이 있다. 스웨덴의 수도인 스톡홀름 외곽을 걸어가다가 동행인 현지 안내인이 발을 잘 못 디뎌 맨홀에 무릎을 다쳐 부상을 입었다는 것이었다. 그런데 이 현지인은 나중에 조용히 지방정부를 찾아가서 그 무릎 부상에 대한 보상책임을 묻더라는 것이다.


이 때만 해도 우리나라서에는 국가적.사회적으로 많은 변화를 겪고 있는 과정에서 행정서비스란 개념정리도 없었던 터라 나로서는 도무지 이해가 가질 않았다. 그런데 그로부터 약 20년 후인 밀레니엄 시대로 들어서면서 우리나라에서도 다양한 국민적 욕구를 충족시키고 보다 나은 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공공기관을 중심으로 서비스헌장에 관 개념을 새롭게 인식하기에 이르렀다.본래 서비스헌장의 모델은 영국의 시민정신을 고스란히 담고 있는 "시민헌장" 에 그 뿌리를 박고 있으며 1980년대 후반부터 점차 전세계로 번져가게 되었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법제도는 독일법의 영향을 많이 받아 왔으므로 2000년대에 접어들면서 초창기에는 행정개혁차원에서 성문적으로 추진되어 오다가 지금에 와서는 국민의 질 향상을 위하여 실질적이고 구체적인 행정서비스 차원으로 발전하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 공공기관에서 이행하고 있는 행정서비스헌장의 실태를 들여다 보면 외형적으로는 중앙행정기관과 각 지방자치단체 및 그에 따른 단위기관을 중심으로 행정서비스헌장을 제정하여 공포하고 있으며, 내용적으로도 국민의 고충과 편의 제공을 위한 민원행정서비스, 구인.구직 정보를 신속하게 제공하고 장애인 고용을 위해 특별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노동행정서비스, 보다 질 높은 의료보장을 약속하는 보건행정서비스, 이 밖에도 경찰행정서비스, 소방행정서비스 등 다양한 형태로 서비스헌장을 제정하여 실현되고 있다.


따라서 우리 우체국도 2000년 7월 1일 우정사업본부가 발족되면서 다양하고 수준높은 국민적 욕구에 부응하여 우체국서비스헌장을 새롭게 개정하여 이행해 오고 있으며, 그 결과 9년 연속 공공행정서비스 부문 1위를 달성하고 있다. 우체국서비스헌장의 본질은 국민에 대한 보편적서비스 제공과 편익 증진이다. 그러므로 우체국서비스헌장을 제정하고 공포함에 있어서 다른 공공기관의 행정서비스헌장과는 달리 두 가지 측면에서 동시에 고려하지 않으면 안된다.


그 하나는 우편역무를 책임지고 있는 국가기관으로서 국민에 대한 보편적서비스 제공을 전제로 한다는 것이고 또 다른 하나는 우체국이 제세공과금을 바탕으로 하는 서민금융과 더불어 우편사업적 측면을 고려하지 않으면 안되게 되었다.


이에 발맞추어 우리 의령우체국도 다양한 고객의 요구와 정보화 시대에 걸맞게 다시 우체국서비스헌장을 개정하여 지역주민은 물론이고 나아가 국민의 편익 증진을 위한 한층 높은 고객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와 같이 새로 개정된 우체국서비스헌장이 좋은 결실을 맺기 위해서는 우체국서비스에 대한 국민적 관심 속에 우리 우체국은 서비스헌장 이행표준을 충실히 준수하고 잘못된 이행표준은 즉시 개선하여 항상 고객의 목소리에 귀를 열어두어야 할 것이다. 또한 행정기관이 앞장서서 보다 높은 행정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궁극적으로 국민의 삶의 질 향상에도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관리자 기자 / 입력 : 2008년 07월 01일
- Copyrights ⓒ의령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네이버블로그
이름 비밀번호
개인정보 유출, 권리침해, 욕설 및 특정지역 정치적 견해를 비하하는 내용을 게시할 경우 이용약관 및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많이 본 뉴스 최신뉴스
의령농협, 조합원 자녀 장학금 수여식..
의령 수월사 의령군장학회 장학금 300만원 기탁..
의령군가족센터 ‘의령박물관 및 충익사 탐방’ 진행..
의령교육지원청 진로 직업인 특강 올해로 3회째 열어..
의령홍의장군축제 성공은 `RED`에 있었네!..
의병마라톤 행사에서 함께 뛰며, 청렴봉사 활동 시간 가져..
의령소방서, 주거용 비닐하우스ㆍ컨테이너 화재 예방 당부..
오태완 군수 공약 평가...경남 군부 유일 2년 연속 `A등급`..
입식가구·생명박스·방역소독...의령군 경로당 `3종 세트` 호응..
의령군, 경남 드론측량 경진대회에서 최우수상 수상..
포토뉴스
지역
제26회 의령군수기 생활체육 게이트볼 대회 개최..
기고
김복근(국립국어사전박물관건추위 공동대표·문학박사)..
지역사회
최병진.전형수 회장 이.취임 최병진 회장, 재경 의령군 향우회장 감사패 수상 하형순 산악회 전 회장 공로패..
상호: 의령신문 / 주소: 경상남도 의령군 의령읍 충익로 51 / 발행인 : 박해헌 / 편집인 : 박은지
mail: urnews21@hanmail.net / Tel: 055-573-7800 / Fax : 055-573-7801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경남,아02493 / 등록일 : 2021년 4월 1일 / 청소년보호책임자 : 유종철
Copyright ⓒ 의령신문 All Rights Reserved. 본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요강을 준
방문자수
어제 방문자 수 : 4,711
오늘 방문자 수 : 6,641
총 방문자 수 : 15,771,5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