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령군은 청렴하고 투명하며 신뢰받는 `Clean 의령건설'을 목표로 5월2일 의령군청 대회실에서 300여명의 공무원이 한자리에 모여 공무원 행동강령 실천 결의대회를 갖는 등 반부패운동에 발벗고 나섰다.
군은 글로벌 경제의 확산으로 국가의 청렴도 수준이 국가경쟁력을 평가하는 핵심요소가 될 것으로 판단하고, 공직 사회의 투명성과 신뢰성 확보를 위해 공무원 행동강령 2주년 실천 결의대회를 가졌다.
이 날 결의한 공무원 행동강령은 공무원이 직무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지켜야 할 윤리적 판단기준을 제공하고, 자율실천토록 함으로써 외부로부터의 불법적이고 부당한 유혹에서 벗어나도록 하고 있다.
특히 강령은 공무원이 직무관련자로부터 직무와 관련하여 선물이나 금전 향응을 절대 받지 않을 것을 밝히고 있으며, 직위를 이용하여 부당한 이익을 얻거나, 제3자를 위한 알선이나 청탁행위를 절대로 하지 않을 것을 결의했다.
군은 부패를 원천적으로 봉쇄하기 위해 주민감사 청구제, 대형공사 시민 감시관제 등을 운영해 오고 있다. 또 클린 신고센터운영으로 부패통제 시스템을 구축하는 한편 민원처리 온라인 공개시스템 운영과 행정지도 실명제 등 행정정보의 공개를 계속 확대해 각종 인·허가 업무의 투명성을 제고시켜 나가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