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날짜 : 2025-05-22 16:50:24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원격
뉴스 > 전체

가구로 보는 사대부의 품격 展

의병박물관, 송년 기획 운영
의령신문 기자 / urnews21@hanmail.net582호입력 : 2021년 12월 23일
 
ⓒ 의령신문

 의령군(군수 오태완) 의병박물관이 2021년 한해를 마무리하며 송년 특별기획으로 지난 12월 11일부터 『가구로 보는 사대부의 품격』이라는 주제로 특별전을 개최하고 있다.
 의병박물관은 조선시대 사대부의 생활 모습을 통해 전통문화를 이해하고 청렴과 검소함 속에서 삶의 지혜를 느낄 수 있는 장을 마련하고자 이번 특별전을 기획했다. 특히 이번 특별전은 밀양 미리벌민속박물관과의 협업으로 진행됐다.

 사대부란 ‘양반’이라고도 일컬어지는데, 조선후기의 실학자 이중환은 『택리지』에서 ‘사대부’를 천하에서 가장 아름답고 좋은 것으로 규정하면서 사대부로 살아가는 데는 ‘예(禮)’를 바탕으로 한다고 하였다.
 이번 전시는 사대부 집안의 공간을 사랑방, 안방, 부엌공간으로 나누어 주제별 가구를 전시한다. 사랑방은 남성들의 생활공간으로 남성들은 이곳에서 글을 읽고 휴식을 취하며 손님을 맞이하였다. 조선시대의 선비들은 유교사상에 따라 검소하고 청렴함을 중요시하였으며, 그들의 생활공간인 사랑방도 소박하고 간결하게 꾸몄다. 안방은 여성들의 생활공간으로 여성들은 이곳에서 가족에게 필요한 살림살이를 보살피고 가꾸는데 정성을 다하였다. 남성공간인 사랑방과 달리 안방은 여성들의 공간인 만큼 화려한 장식으로 멋을 낸 가구가 많다. 부엌공간은 가족을 위한 여성들의 정성과 온기가 묻어나는 곳으로 대체로 튼튼하고 간결한 구조의 실용적인 가구가 많다.

 이번 특별전에는 경상, 평상, 애기농, 삼층장, 뒤주, 호족반 등 조선 사대부의 품격이 묻어나는 가구 30여점이 전시된다.
 이번 특별전은 오는 12월 26일까지 운영된다. (관람문의 055-570-2840)

의령신문 기자 / urnews21@hanmail.net582호입력 : 2021년 12월 23일
- Copyrights ⓒ의령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네이버블로그
 
많이 본 뉴스 최신뉴스
의령신문, 사내 저널리즘 교육..
56년차, 나이가 대수냐… 세대차 뛰어넘은 대의초 총동창회..
“사랑·화합·소통하는 궁류인”..
신반정보고 학교운영위원장 정성기, 의령군 협의회장 선임..
의령군 새마을부녀회, “새마을 孝 편지쓰기” 운동 전개..
1999년 폐교된 가례초 갑을분교에 ‘의령군 살아보기’ 임대주택 건립..
용덕면민 체육대회·어르신 한마음 축제 성료..
칠순 이벤트로 훈훈했던 제33회 의동중 동창회 한마음 축제..
의령홍의장군축제 참가 단체, 의령군장학회 장학금 580만원 기탁..
제11회 경상남도 발달장애인 축구대회 성황리 개최..
포토뉴스
지역
독립운동가 안희제 발자취 좇는...'백산 나라사랑 너른마당' 개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