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28, 합천군 가야면 대장경축전 행사장
경상남도와 합천군, 해인사 3자 공동으로 주최하고 (재)대장경세계문화축전조직위원회(위원장 임채호 도지사 권한대행)가 주관하는 대장경천년세계문화축전 기념행사가 26일부터 28일까지 합천군 가야면 야천리 대장경축전 주행사장에서 개최된다.
이번 기념행사는 2011대장경천년세계문화축전 1주년을 맞아 성공축전을 기념하고 개막 1년을 앞둔 2013대장경세계문화축전의 성공을 기원하기 위해 ‘새로운 천년을 향한 꿈을 꾸다’라는 주제로 ▲공식행사인 평화상징 기념식수와 대장경지킴이 서약식 ▲전시행사로는 성철스님 탄신 100주년 기념 특별전 및 해인사 100년 전 모습 사진전 ▲문화예술공연은 대장경 음악회와 창작 뮤지컬 ‘위대한 대장경‘ ▲체험행사로 장승과 솟대 장인초청 체험, 대장경 판각, 소망팔찌 만들기 ▲특별행사는 소리길 걷기행사 및 해인사 암자비경 탐방 등 다양한 문화콘텐츠로 구성되어 풍성한 볼거리를 제공한다.
특히 이번 행사는 지난 9월 26일 이미 개막된 성철스님 100주년 특별전을 유치해서 스님께서 쓰시던 물건, 누더기, 손수 기운 덧버선 등 유품과 글씨, 사진 등 60점이 전시되고 일대기 동영상이 상영되고 있다.
특히, 26일에는 전야제 행사로 2013대장경축전 성공기원 대장경음악회가 열린다. 국내 정상급 가수인 박현빈, 문희옥, 전영록, 정수라, 도신스님, 퓨전가야금 연주 등을 대거 초청하여 이번 행사의 서막을 알리면서 한층 행사 분위기를 고조시킨다. 27일에는 2013축전 평화상징 기념식수와 기념식, 대장경지킴이 서약식, 28일에는 2011대장경천년 축전기간 중 전 국민적 관심을 모았던 해인사 소리길 걷기 대회와 표지석 제막식, 유명스님 초청강연, 불모산 영산재와 위대한 대장경 뮤지컬, 체험행사 등 다채로운 행사프로그램을 꾸며져 있어 많은 사람들의 기대를 모을 전망이다.
이번 기념행사 프로그램 중 해인사 소리길 걷기 대회에는 참가자 전원에게 기념 T셔츠를 제공하고 90세 이상 참가자는 현장에서 기념상품을 지급하는 이벤트 행사도 갖게 된다.
김이수 대장경축전 집행위원장은 “2011대장경천년세계문화축전의 1주년을 기념하고 2013년 대장경축전의 성공개최를 기원하기 위해 마련하는 행사로 앞으로 경남 문화관광산업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강조하였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