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령군 천강문학상운영위원회(위원장 김채용 의령군수)는 의병의 날인 오는 6월 1일부터 제3회 천강문학상 공모 작품을 접수한다.
원고는 의령문인협회(충익사관리사무소)로 보내면 되고, 7월 31일로 마감을 한다. 우편 발송일 경우에는 당일 우체국 소인까지 유효하다.
천강문학상 공모는 시를 비롯해 시조와 소설, 아동문학, 수필 등 5개 부문으로 기성문인을 포함한 대한민국 국민이면 누구나 응모가 가능하다. 작품의 주제는 자유이며, 다른 지면에 발표하지 않은 순수 창작 작품이어야 한다.
작품 제출 편수는 소설의 경우 중편은 1편이며, 단편은 2편이다. 시와 시조, 아동문학의 동시는 7편이며, 수필과 아동문학의 동화는 3편이다.
시상은 각 분야별 대상 1명을 비롯해 각 분야별 우수상 2명 등 모두 15명에 대해 하며 상금은 소설은 대상 1천만원과 우수상 각 500만원이고, 나머지 분야는 대상 각 700만원과 우수상 각 300만원이다.
공모된 작품은 엄격한 심사를 통해 오는 9월에 발표하며, 시상식은 오는 9월 24일 곽재우 장군 탄신 459주년 다례제와 병행하여 전야제 형식으로 충익사에서 갖는다.
한편 올해 3회째를 맞는 천강문학상은 의령군이, 의병장인 천강 곽재우 홍의장군의 숭고한 뜻을 기리는 계기를 마련하고, 충의정신 함양 및 문학의 저변확대와 우수 문인 배출은 물론 인물의 고장인 청정 의령의 가치를 전파하기 위해 제정한 문학상이다. 특히 지난해 6월 1일이 국가기념일인 의병의 날로 제정되어 올해 처음으로 행사를 여는 의병의 날과 더불어 시행됨에 따라 그 어느 때보다 뜻이 깊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