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일부터 6월5일까지
중앙 단위의 기념식은
6월1일 오전11시 개최
행정안전부와 의령군 및 (사)의병기념사업회는 지난 28일 제1회 의병의 날 기념행사의 주제어를 ‘의병의 함성! 나라사랑’으로 정하고 부대행사도 34개 종목으로 최종 확정했다. 또 대회 포스터와 리플릿도 의병의 날 행사의 의의를 극대화하면서 밝고 활기찬 도안으로 확정, 발표했다.
올해부터 6월1일이 의병의 날 국가기념일로 제정, 시행됨에 따라 의병제전을 대체할 제1회 의병의 날 기념행사는 오는 5월31일부터 6월5일까지 6일간 의령 충익사와 공설운동장, 의령천둔치 등 의령군 일원에서 개최된다. 행사는 행정안전부가 주최하고 (사)의병기념사업회가 주관하게 된다.
최종 확정된 의병의 날 행사계획에 따르면 총 행사는 34개 종목으로 주요행사는 전야제와 추모제향, 기념식이 있고 민속행사와 체육행사 공연 축제, 문화행사, 체험행사, 의병유적지 순례, 농 특산물 판매 및 홍보로 구성된다. 새로 개최되는 행사는 전국의병활동 재조명 학술세미나와 진혼굿, 의령큰줄땡기기, 불꽃축제, 청소년한마음축제, 체험행사, 의병맨손고기잡기체험, KBS전국노래자랑, 전국의병유적사진전, 전국족구대회, 전국자전거대회, 의병마라톤대회 등이다.
이중 전국의병마라톤대회는 행사기간 전 5월29일 오전 9시 공설운동장을 출발해 화정면 명주마을을 돌아오는 코스에서 진행되며 KBS 전국노래자랑대회는 5월31일 오후1시 국민체육센터에서, 불꽃축제는 이날 밤 8시10분 공단교에서 각각 열린다.
제1회 의병의 날 기념식은 6월1일 오전11시 중앙과 전국의 주요인사와 의병관련단체, 의병장후손, 군민 등 1만여명이 참가한 가운데 공설운동장에서 개최된다.
또 3년마다 개최되는 의령큰줄땡기기가 6월1일 오후1시 종합사회복지관 다목적운동장에서 열리며 제24회 의령전국민속소싸움대회는 6월2일∼5일 상설소싸움경기장에서 개최된다.
의령군과 (사)의병기념사업회는 의병의 날 행사를 군민 및 관광객의 호응도가 저조한 행사를 지양하고 의병의 기상을 표현하는 볼거리 위주로 재편했다고 밝혔다. 또 가족과 함께 즐길 수 있는 의병관련 체험행사를 확대하고 행사 선진화 일환으로 간소화하며, 농번기임을 감안하여 오후 시간대에 참여위주의 행사로 편성했다고 덧붙였다.
한편, 의병제전은 지난 1972년 첫 행사를 시작한 이래 지난해까지 38회째 개최해오면서 의병정신 함양과 군민화합을 이뤄오다 지난해 의병의 날이 6월1일 국가기념일로 제정됨에 따라 행사의 성격과 규모가 바뀌게 됐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