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령교육청(교육장 이창곤)은 29일 의령읍 동동리 949-1 부지 3418㎡, 연면적 1513㎡ 규모의 3층 건물로 개관식을 가졌다.
이날 개관식에는 고영진 경상남도교육감, 조진래 국회의원, 도교육위원회 위원, 경남도의회 의원, 군의회 의원, 관내 초․중․고․특수학교장, 유관기관장, 지역주민 등 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기념식에 이어 도서기증식, 축사, 기념식수, 테이프커팅 순으로 진행됐다.
이날 가천 윤충한 기념장학회(이사장 윤학근․가례면 출신)는 도서 2,468권(시가 3천380만원 상당)을 기증했다.
새 도서관의 구조는 1층엔 사무실과 어린이자료실 및 디지털 자료실, 2층은 종합자료실과 정기간행물실, 전시실, 3층은 시청각실과 세미나실, 학습실, 쉼터공간으로 준공돼 지역문화센터로써 다양한 문화예술공간으로 활용될 수 있게 설계됐다.
이창곤 교육장은 “도서관이 개관하여 학생 및 지역주민들의 지적욕구를 충족시켜주고 다양한 평생학습 프로그램 운영 등으로 명실공이 지역문화센터로서의 기능을 수행하게 될 것이다” 라고 말했다.
고영진 교육감은 치사를 통해 도서관 건립과 이전은 의령군민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지지와 성원이 있었기에 가능했다고 생각된다며, 도서관 이전으로 지역민에게 양질의 문화공간을 제공하고, 독서생활화의 정착, 지역의 문화공간으로써 책무를 다하는데 더욱 힘써 달라고 직원들에게 당부하였다.
김은희 도서관장은 책 읽는 문화확산을 위해 독서진흥 행사 등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해 주민들이 즐겨 찾는 친숙한 도서관이 되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앞서 의령도서관은 1953년 백산회관 건립 위원회를 조직하여 54년에 30만환 성금 모금을 통해 단층 건평 60평 건물을 착공하여 66년에 내부공사를 완료하였으며, 72년 백산도서관 설립준비위원회를 구성하여 74년에 백산도서관 개관 및 교육위원회와 문교부에 도서관 시설 보조금 및 공공도서관으로 인가 승인받고 91년에 의령도서관으로 명칭을 변경하였다.
그러나 기존 건물은 의령교육청 구내에 시설된 부속건물로서 화장실, 휴게실, 자료실, 협소한 사무공간 등 시설이 없어 민원서비스의 원활한 제공이 어려워 2008년 9월 의령군에서 부지를 제공하고 의령교육청에서 건축비 등을 부담해 신축한다는 협정서를 체결해 지난해 11월 착공하여 지난달 6월에 준공돼 약 한달간의 이사작업을 마쳤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