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일, 궁류초등학교병설유치원에서 정곡초등학교병설유치원(원장 신재희) 어린이 5명과 궁류초등학교병설유치원(원장 이종일) 어린이 8명을 대상으로 독서골든벨 대회 및 다문화 두레교육이 실시되었다.
소규모 유치원간 교육 과정 정상화를 위한 두레 협동 교육과정의 일환으로 열린 이 행사는 다문화 교육과 독서 골든벨 행사로 나뉘어 진행되었다.
먼저, 베트남 다문화 가정의 자원봉사자를 강사로 초빙하여 베트남의 전통의상과 예절, 음식에 관한 소개를 받았다. 그리고 베트남의 대표 음식인 월남쌈을 만드는 활동을 유치원친구들과 자원봉사자, 교사가 함께 함으로써 다양한 문화와 다문화 가정에 대한 이해를 갖는 시간을 가졌다.
이어, 두 병설유치원 친구들 모두가 참여하는 독서골든벨 대회가 열렸다. 그동안 유치원에서 독서활동으로 읽어왔던 필독도서 10권에서 30문항을 교사가 출제, 꾸준한 독서에 대한 피드백의 장을 마련했다. ○, × 퀴즈, 단답형 형식으로 출제된 문제를 맞춘 친구에게는 뽀로로 스티커가 주어지며, 제일 스티커를 많이 획득한 세 명의 친구에게 2만원의 문화상품권과 상장이 수여되었다.
다문화 두레교육과 독서 골든벨 대회를 통해 독서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고조시키고, 협동교육과정 운영으로 지역 내 원아 간 친밀감 형성과 교육효과를 높이며, 점차 증가하고 있는 다문화 가정에 대한 인식과 이해도가 높아질 것이라 기대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