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날짜 : 2025-05-09 01:40:51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원격
뉴스 > 전체

의병의날 국가기념일 공포

6월 1일 대통령령으로 지정
편집국 기자 / 입력 : 2010년 05월 27일

호국의병의 얼을 기리고 그 정신을 계승하기 위한 ‘의병의 날’이 6월1일 국가기념일로 공포됐다.


25일 의령군에 따르면 ‘의병의 날’이 6월1일 국가기념일로 이날 대통령령으로 공포됐다는 것이다. 이에 앞서 지난 18일 열린 국무회의에 상정된 ‘각종 기념일 등에 관한 규정(대통령령)’ 개정안 중 ‘의병의 날’이 6월 1일 국가기념일로 의결됨에 따라 확정 통과된 바 있다. 이에 따라 ‘의병의 날’은 바로 시행된다.


‘의병의 날’ 국가기념일인 6월 1일은 곽재우 장군이 의령에서 최초로 의병을 일으킨 음력 1592년 4월 22일을 양력으로 환산한 것이다. ‘의병의 날’ 국가기념일은 공휴일이 되는 것은 아니지만 앞으로 정부 주도의 국가기념일 행사로 치러져 의병의 역사적 의미와 격이 크게 높아 질 것으로 보인다.


‘의병의 날’ 국가기념일은 의령군민의 숙원사업으로 오랜 세월동안 추진돼 왔으나 번번이 무산됐다. 지난 1975년 최초로 ‘의병의 날’ 제정 청원을 한 것을 시작으로 각고의 노력 끝에 지난 2008년 8월4일 김채용 의령군수 등 15,586명의 서명서와 함께 ‘호국 의병의 날 기념일 제정에 관한 청원’을 의령, 함안, 합천 지역구 조진래 국회의원의 소개로 국회에 접수하고 2년에 가까운 기간을 거쳐 마침내 햇수로 36년, 의병기념사업회가 조직된 지 40년 만에 결실을 거둔 것이다.


의령군은 그동안 국가기념일 제정 추진을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여 왔다. 국사편찬위원회 등 관련기관의 자문을 구하고 지난해 9월에는 고려대학교 한국사연구소에 국가기념일 제정 타당성 연구용역을 의뢰해 국민의 공감대 형성을 위한 공청회를 개최하는 등 기념일 제정을 위하여 활발하게 움직여 왔다.


또 이를 위해 임란당시 의병활동이 활발했던 경남 거창, 합천군, 경북 고령군, 광주 북구, 전남 해남군, 담양군, 충북 옥천군, 제천시, 경기 안성시 등 전국 9개 시군의 자치단체와 의회에 취지를 설명하고 뜻을 같이하겠다는 동의서도 받아 공감대를 형성했다.


이종섭 의령부군수는 “‘의병의 날’이 국가기념일로 공포된 것은 30만 의령인의 하나 된 힘과 의병관련 타 자치단체의 도움은 물론 경남출신 국회의원을 비롯한 국회와 중앙부처 관계자들의 적극적인 지원 덕분” 이라며 “앞으로 의병정신을 계승하고 국민 정신교육의 교과서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컨텐츠를 개발하는 등 후속작업을 차질 없이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의령군은 앞으로 청소년 의병정신 교육원 운영, 의병정신 선양회 결성, 박물관 건립 등 관련 사업을 앞당기고 다양한 역사적 테마관광코스를 개발하는 등 의병의 날과 연계해 여러 사업을 추진키로 했다.

편집국 기자 / 입력 : 2010년 05월 27일
- Copyrights ⓒ의령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네이버블로그
이름 비밀번호
개인정보 유출, 권리침해, 욕설 및 특정지역 정치적 견해를 비하하는 내용을 게시할 경우 이용약관 및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많이 본 뉴스 최신뉴스
가족의 사랑과 상처, 그리움과 화해 ‘비손’으로 풀어낸 장구 송철수 이야기..
자기 자리에서 최선 다하는 것 “그것이 나라 사랑이고 의병의 일”..
의령군 부림면 옥동마을, 특산물 양상추 축제 개최..
태양광 발전시설 규제 더 한층 강화..
의령군 아동복지 대폭 강화...경남 육아만족도 1위 이어간다..
의령농협, 조합원 300명 농협케미컬·남해화학 선진지 견학 시행..
한국생활개선의령군연합회, 의령군장학회 장학금 100만원 기탁..
의령청소년문화의집, 유아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공모 선정..
의령군, 농번기 범군민 농촌일손돕기 본격 추진..
(사)전국한우협회 의령군지부, 의령군장학회 장학금 300만원 기탁..
포토뉴스
지역
’24년 첫 위령제 ’25년 추모공원 준공 오태완 군수, 궁류면민 감사패 받아 면민체육대회 개회식에서 박상출 노인회장이 전달 배병순..
기고
기고문(국민연금관리공단 마산지사 전쾌용 지사장) 청렴, 우리의 도리(道理)를 다하는 것에서부터..
지역사회
내년 폐교 앞두고 정기총회 오종석·김성노 회장 이·취임 24대 회장 허경갑, 국장 황주용 감사장, 전 주관기 48회 회장 류영철 공..
상호: 의령신문 / 주소: 경상남도 의령군 의령읍 충익로 51 / 발행인 : 박해헌 / 편집인 : 박은지
mail: urnews21@hanmail.net / Tel: 055-573-7800 / Fax : 055-573-7801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경남,아02493 / 등록일 : 2021년 4월 1일 / 청소년보호책임자 : 유종철
Copyright ⓒ 의령신문 All Rights Reserved. 본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요강을 준
방문자수
어제 방문자 수 : 8,927
오늘 방문자 수 : 481
총 방문자 수 : 18,867,3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