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의초등학교(교장 강경주)가 ‘혁신 교육 프로젝트, 소규모학교의 미래형 교육과정 운영’이라는 주제로 공모하여 지난 19일 경상남도 교육청이 발표한 2009. 학교 교육과정 자율화 우수학교로 선정되어 교육감표창과 교육과정 우수학교 인증패, 상금 100만원을 받게 되었다.
대의초등학교의 학교 교육과정 자율화 우수학교 선정은 평소 작은 학교 실정에 맞는 특색있고 창의적인 교육과정 운영을 위해 적극적으로 지원한 강경주 교장, 이종일 교감, 그리고 내실있는 교육활동을 위해 노력해 주신 교사를 비롯하여 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 학부모․지역민들의 협조와 믿음이 가져온 결실이다.
대의초등학교는 작은 학교만이 할 수 있는 ‘전교생이 함께하는 무학년제 교육과정 운영’이라는 교육과정 혁신으로 학교 교육 기능을 강화하고, 다양한 체험활동 중심의 교육활동을 전개하여 농촌 소규모 학교(전교생 28명)라는 약점을 강점으로 바꿈과 동시에 학생들에게 무엇이든 ‘할 수 있다’는 자신감과 희망을 심어주는 작지만 야무진 학교교육을 실현하고 있다.
학교 관계자는 “앞으로 대의초등학교는 교육공동체가 함께 ‘만들어가는 특색있는’ 소규모 농산어촌 학교에 적합한 교육과정 실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