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청 ‘09년도 사업 공모
의령군은 지난 9월 산림청에서 공모한 ‘‘09년도 주요 산림소득분야 공모’에 4개 사업을 신청하여, 산림청 및 전문가의 서류심사와 발표 등 종합평가를 거쳐 2009년도 산림소득사업으로 3개 사업이 선정됐다.
선정된 사업은 닥나무생산단지 조성사업(한지문화산업특구사업단), 산나물생산단지 조성사업(궁류산나물영농조합법인), 산지약용식물특화단지 조성사업(의령군산림조합) 등 3개 사업으로 19억원(국비지원)을 투입하여 ‘09년도에 시행할 계획이다.
선정된 사업 주체별로는 의령군한지문화산업특구사업단(의령군&한지전승보존회)에서 봉수면 일대에 3.5ha 규모로 닥나무재배단지를 조성할 예정이다.
또한 궁류산나물영농조합법인이 궁류면 벽계리 일대에 5.0ha 규모의 고사리, 취나물 재배단지를 조성할 계획이다.
그리고 의령군산림조합이 산초나무, 음나무 등 산지약용식물을 궁류면 운계리 일대 산림조합림에 43ha 규모로 조성할 예정이다.
군 관계자는 이번 산림소득분야 사업을 계기로 향후 산림소득작물의 다변화를 통한 농가 산림소득 증대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여겨진다고 말했다.
특히, 닥나무생산단지 조성사업은 의령군이 역점시책으로 추진하고 있는 한지문화 산업특구 지정과 관련하여 특구지정에 유리한 배경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이며, 향후 특구지정시 지역경제 활성화의 밑바탕이 될 것으로 판단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