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령군 보건소가 최근 건강과 웰빙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운동으로 건강을 지키려는 주민들의 욕구에 부응하고 군민 건강 증진을 도모하기 위한 다양한 시책을 펼친다.
군 보건소가 이달 말까지 운영하는 주요시책은 △치매 및 정신장애인 가족교육 △어린이 기생충(요충) 검사 △청소년 음주 및 흡연예방교육 △학교 이동치과진료 △어린이 영양교육 △이동진료소 △전염병 예방을 위한 손씻기 교육 △학교 구강검진 등을 실시한다.
▲치매 및 정신장애인 가족교육은 26일 보건소에서 치매 및 만성장애인 가족을 대상으로 진주성남병원 전문의를 초빙해 ‘조울증에 대한 바른 이해’라는 주제로 치매 간이진단과 가족간 정보교류 등의 강의를 펼친다.
▲어린이 기생충(요충) 검사를 22일부터 31일까지 관내 초등학생 및 유치원생 1,000명에게 실시하며, 검사결과 감염자에게는 무료 투약한다.
▲청소년 음주 및 흡연예방을 위해 지난 22일 신반중학교 전교생 및 교직원 263명을 대상으로 전문의를 초빙해 ‘담배의 정체’에 대한 영상 강의를 펼쳐 금연인형을 통한 담배의 흡연자 및 간접흡연자 피해실험, 청소년기 음주로 인한 성장 및 정신적 발달장애, 음주로 인한 신체적 질병, 사회활동의 문제점 등을 토론했다.
▲학교 이동 치과진료는 23일 용덕중․관광정보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전교생 구강검진 및 실태조사를 거쳐 치과진료 필요자 진료와 구강 관리를 위한 예방법을 교육했다.
▲어린이 영양과 전염병 예방을 위한 손씻기 교육은 23일 해달별 어린이집 원아 37명을 대상으로 아침식사의 중요성 및 편식예방, 편식교정을 위한 식품구성탑 쌓기, 식품 신호등, 올바른 식습관 및 편식교정 교육, 손을 깨끗이 씻어야 하는 이유 등을 동영상과 퍼즐게임을 활용 재미있게 구성해 학습 효과를 높였다. 26일은 부림어린이집 원아를 대상으로 교육을 실시한다.
▲찾아가는 이동진료소는 23일 의령읍 만상마을, 24일 부림면 익구마을, 25일 의령읍 운곡마을, 26일 부림면 내제마을 주민을 대상으로 일반진료, 한방진료, 물리치료를 실시한다.
▲학교 구강검진은 22일 용덕초등학교, 23일 화정초등학교, 24일 남산초등학교, 25일 대의초등학교, 26일 의령초등 병설유치원생 등 500여명을 대상으로 충치, 부정교합, 치주 조직병 등을 검진하고 치아 홈메우기 대상자 선정과 올해 건강치아 아동을 선정할 계획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