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령, 달군달아 수박축제
5월 13일 의령천 둔치서 개막
수박으로 메시지를 전하세요!
.jpg) 의령군은 시설수박 전국 3대 주산지로서의 명성과 의령 수박의 우수성을 전국에 알리고 브랜드화를 통한 품질 고급화로 최고의 수박 고장 이미지를 제고시켜 나가고 있다.
이에따라 제7회 의령 달군달아 수박축제가 5월 13일 의령천 둔치에서 다채롭게 열린다.
의령수박축제위원회(위원장 제봉모)가 주최하고 농협의령군 지부, 의령,동부 농협이 주관하며 의령군과 각급 기관단체가 후원하는 이번 축제는 의령수박 재배 농민의 자긍심 고취는 물론 수박축제를 통한 의령의 명성을 한 단계 높인다는 계획 이다.
특히 경남도내 일선 시군에서 개최되고 있는 지역 특산물 축제와는 차별되는 기획으로 준비하고 있는 이번 축제는 수박재배 농업인과 군민, 대도시 소비자단체, 유통상인 등이 참가해 전국단위의 대규모 축제가 될 것으로 보인다.
의령수박 축제위원회는 이번 수박축제를 통해 단순히 지역 특산품 홍보에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수박 관련업체 및 소비자단체 등 대규모 시식회와 판촉행사를 통해 재배농가의 농가소득 향상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축제일인 13일 오전 10시부터 풍년기원제에 이어 식전 행사로 풍년기원제, 무용단 축하공연, 명랑운동회가 있고, 기념식과 이벤트, 부대행사로 진행된다.
수박 이벤트 행사로는 당도 맞추기, 빨리먹기, 씨 멀리 밷기, 수박 상식 OX게임과 각설이공연, 마술쑈, 즉석게임, 왕수박 , 큰수박 , 짱수박 선발, 노래자랑 및 조승구, 한서경의 초청가수 공연과 행운권 추첨으로 푸짐한 상품도 마련된다. 전시 및 특별행사로 의령 수박 홍보관 운영은 의령수박 생산과 관련된 정보가 제공된다.
또한 우수 문양수박 전시, 수박요리 전시, 우수농자재, 종묘 전시 및 판매, 의령특산물 직판 및 홍보, 관상조류 전시, 수박 조각무늬 체험, 짚공예 전시 및 체험, 우리 농산물과 수입농산물을 비교 전시한다. 그 외 군내 농약 종묘상을 포함해 달군달아 의령수박의 캐릭터화와 전국 판매를 위한 무료 시식과 특판행사장에서는 수박을 할인 판매하여 의령수박의 우수성을 적극적으로 홍보한다.
특히 이번 축제일의 관심은 끄는 행사는 ‘왕수박 선발 대회’와 ‘큰수박 선발대회’로 전국 3대 시설수박 주산지 로서의 명성을 확인 할 수 있다.
왕수박 선발대회는 국내 수박재배 농업인이 직접 생산한 상품을 대상으로 크기, 당도, 색깔, 모형, 껍질두께, 과육 상태 등을 비교해 의령의‘왕수박’을 선발하며, 큰수박 선발대회는 외형, 당도, 색깔 등 모든 기준을 무시하고 가장 무거운 수박을 선발하게 된다.‘짱수박’은 소비자의 입맛으로 선정된 당도와 과육의 질이 우수한 수박가 높은, 색깔 등 모든 기준을 무시하고 가장 무거운 수박을 선발하게 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