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pg) 의령군보건소는 만성질환 및 비만에 대한 경각심을 일깨우고 우리 식생활에서 무심코 섭취하는 지방·염분·설탕 등에 대한 심각성을 알리고자 건강재테크! “만성질환 및 비만예방은 올바른 식습관으로”라는 주제로 만성질환 및 비만예방 영양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이 프로그램은 군 보건소를 찾는 대상자에게‘체성분 측정 → 혈압·혈당 측정→ 본인의 1일(세끼)식단 선택→ 영양진단 및 영양상담 → 개인별 맞춤식 운동처방’을 운영한다.
이를 위해 보건소 별관에 영양상담실을 설치하고, 체성분 분석기 등 장비를 구입했다. 군 보건소는 군민에게 체성분을 분석하여 비만도를 알려주고, 하루식사량을 영양분석 프로그램(뉴트리 2.0)을 통하여 식품카드를 직접 선택토록 한 뒤 지방·염분·설탕 및 칼로리 등을 진단 해준다.
또 진단결과에 대해서는 전문영양사의 상담을 제공함으로써 만성질환 및 비만을 예방할 수 있는 올바른 식습관을 유도해 주고 있다. 그리고 심폐지구력 및 압력 등을 측정하여 개인별 맞춤운동을 할 수 있도록 운동처방도 병행한다.
그 외 매일 식사일지를 작성해 식습관 평가와 상담은 물론 지속적인 신체측정과 건강상담을 통해 대상자들에게 영양관리 서비스를 제공하여 참여자들이 이 프로그램 서비스에 만족감을 얻도록 도울 계획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