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령군은 농업인들의 소득수준 향상과 우수 농산물 생산으로 소득증대에 기여하기 위한 농업인 소득지원사업 기금(농안기금)을 조성하여 지원을 희망하는 농업인들에게 장기저리의 융자금을 지원해 삶의 질 향상을 도모하고 있다.
이에 따라 군은 다음달에 읍․면 사무소를 통해 올해 세부사업별 융자금 지원 신청을 받을 계획이다. 이러한 기금의 장기적이고 안정적인 지원을 위하여 현재까지 212억원의 기금을 조성하였고 향후 500억원의 기금이 조성될 때까지 매년 일정액의 기금을 계속하여 조성할 계획으로 있다.
융자 지원금액은 연간 20억원의 기금으로 농가당 운영자금은 최고 3천만원, 시설자금은 5천만원씩, 농업인 단체나 조직의 경우에는 운영자금은 1억원, 시설자금은 3억원이다.
상환기간은 모두 5년 거치 5년 균분 상환토록 하고 있으며 금리는 기존의 3%에서 1%를 인하시킨 2%이다.
군이 그동안 지원해온 사업은 총 2,748명의 농업인에게 83억64백만원이다. 세부 사업별로는 한우입식, 축사 개․보수 등 축산분야 2,484명 40억69백만원, 하우스 등 원예작물 시설 개․보수사업 197명 30억14백만원, 표고․새송이 버섯 등 버섯재배사 개․보수사업 35명 8억7백만원, 과수원 조성사업 12명 1억73백만원, 담배 건조시설 및 콩류 가공시설 자금 등 20명 3억1백만원이다.
특히, 지난해 과잉 생산된 양파로 인하여 실의에 빠진 재배 농민들의 사기를 진작시키기 위하여 전량 매입을 추진한 동부농협이 일시적인 자금난을 겪고 있을때 2억원의 자금을 1년간 무이자로 지원하므로서 전량 수매를 유도하여 양파재배 농민들의 사기를 진작시키기도 했다. 또한 농업인들의 실익을 한푼이라도 더 도와주기 위하여 군의회와 협의하여 자금지원 한도와 상환기간은 최대한 늘리고, 금리는 최소한으로 하는 조례를 개정하므로서 농업인들의 안정적인 농업경영에 이바지 하고 있다.
한편, 군은 농협 등 생산자 단체의 경우에는 벼, 양파, 밤 등의 수매 자금이 필요할 경우 1년의 기간 내에서 무이자로 융자 지원할 수 있게 하므로써 농․임산물의 과잉생산에 의한 홍수출하를 사전에 예방하고, 농업인들의 안정적인 농가소득 증대를 도모해 나가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