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날짜 : 2025-05-05 18:48:18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원격
뉴스 > 전체

의령발전 앞당기는 사회단체 탐방

<4> 새마을운동 의령군지회
관리자 기자 / 입력 : 2005년 08월 31일

문화 특화 복지 정보마을 등
5개 분야 특성화마을 추진


 


사랑의집 고쳐주기
폐자원 수거사업도 


 


  새마을운동 의령군지회(지회장 서은태·사진)는 새마을운동의 본래 정체성을 계승하면서 새로운 목표와 과제를 설정하고 새마을운동의 이념인 `근면·자조·협동'의 재정립으로 21세기 복지의령, 선진마을로 발돋움하기 위해 관내 특성화 마을을 추진하고 있다.



 특성화마을은 13개 읍·면별 `문화마을', `특화마을', `복지마을', `정보마을'등 5개 분야를 1개소씩 시범마을을 선정해 마을주민과 함께 복지의령을 위한 내고장 새마을운동을 중점적으로 전개할 계획이다.



 ▲ 문화마을은 마을 유적지 관리와 전래민속놀이를 계승하고 ▲ 환경마을은 도로변 제초작업과 꽃길·꽃동산 조성, 계곡을 이용한 관광객 유치 등을 하게 된다. ▲ 특화마을은 딸기, 단감, 수박, 참외, 오이, 양파, 양상추 인진쑥 등을 재배해 마을을 알리고 ▲ 복지마을은 범죄 없는 마을, 안전한 동네 만들기 사업을 추진하며 ▲ 정보마을은 인터넷을 이용한 농산물 직거래, 공무원과 연계한 정보교육 및 인터넷 교육을 실시하게 된다.



 현재 관내 232개 마을 중 문화마을 30곳, 환경마을 70곳, 복지마을 38곳, 정보마을 17곳을 설정해 추진하고 있다.



 서은태 지회장은 “앞으로 새마을지회에서는 인구의 고령화로 노인인구가 많은 만큼 생계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외 이웃과 더불어 사는 `이웃사랑 나눔운동'을 실천해 아름다운 지역공동체 만들기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의령군 지회는 산하에 새마을 지도자 의령군협의회, 의령군 새마을 부녀회, 새마을 문고중앙회 의령군지부 등 3개의 단체와 6천980여명의 회원을 두고 있다.



 지난 83년 새롭게 탄생한 의령군지회는 더불어 잘 살기 위해 다양한 봉사활동을 펼치고 있다. 그 대표적인 사례로 지난해 하반기 실시한 `사랑의 집 고쳐주기' 사업을 꼽을 수 있다.



 지난해 독거노인 등 장애인 저소득층 15세대의 집을 새롭게 단장하고 올해도 13개 가구의 저소득층 집을 수리했다.



 의령군 지회의 또 다른 사업은 폐자원 수거사업을 꼽을 수 있다.
 군 지회는 해마다 버려진 폐비닐과 고철 등을 수거하고 있다. 지난해에만 헌옷 6만1천170㎏ 폐지2만1천40㎏. 고철 36만7천608㎏을 수거해 버려지는 자원의 재활용은 물론 환경오염 예방을 실천해 왔다.
<최진정 기자>

관리자 기자 / 입력 : 2005년 08월 31일
- Copyrights ⓒ의령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네이버블로그
이름 비밀번호
개인정보 유출, 권리침해, 욕설 및 특정지역 정치적 견해를 비하하는 내용을 게시할 경우 이용약관 및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많이 본 뉴스 최신뉴스
경남도·의령군 ‘버스 공영제’ 맞손..
“벚꽃 만발한, 이 아름다운 학교가… ” 추억 아프게 되새긴 궁류초 총동창회..
50회 의령홍의장군축제⌜향우 만남의 장⌟에서 고향사랑 기부 4천만 원 ‘잭팟’ 터져..
봉수초 총동문회 19차 정기총회 성료..
가족의 사랑과 상처, 그리움과 화해 ‘비손’으로 풀어낸 장구 송철수 이야기..
태양광 발전시설 규제 더 한층 강화..
악보 필사본 두 손으로 부여잡고 제창한 기억의 결정체 송산초 교가..
죽전초 총동문회 11차 정기총회 성료..
의령군, `우순경 사건` 위령탑 이어 올해 희생자 추모공원 조성..
제9회 이호섭 가요제 홍재형, 이호섭의 ‘원망’ 불러 대상..
포토뉴스
지역
의령군 아동복지 대폭 강화...경남 육아만족도 1위 이어간다 전국최초 '튼튼수당'·'셋째아 양육수당' 든든한 지원 아동급식지원 미취학 아..
기고
기고문(국민연금관리공단 마산지사 전쾌용 지사장) 청렴, 우리의 도리(道理)를 다하는 것에서부터..
지역사회
내년 폐교 앞두고 정기총회 오종석·김성노 회장 이·취임 24대 회장 허경갑, 국장 황주용 감사장, 전 주관기 48회 회장 류영철 공..
상호: 의령신문 / 주소: 경상남도 의령군 의령읍 충익로 51 / 발행인 : 박해헌 / 편집인 : 박은지
mail: urnews21@hanmail.net / Tel: 055-573-7800 / Fax : 055-573-7801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경남,아02493 / 등록일 : 2021년 4월 1일 / 청소년보호책임자 : 유종철
Copyright ⓒ 의령신문 All Rights Reserved. 본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요강을 준
방문자수
어제 방문자 수 : 11,655
오늘 방문자 수 : 11,516
총 방문자 수 : 18,824,7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