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설수박 전국 3대주산지인 의령에서는 씨없는 수박이 본격 출하되고 있다.
의령군은 2002년부터 차세대 수박시장을 이끌어갈 씨없는 (씨제로)수박을 조기도입하여 재배하므로써 안정적인 재배기술 정착과 품질고급화에 성공하면서 새로운 변신을 꾀하고 있다.
군 농업기술센터는 문양수박 전문 작목반인 화정면 남강작목반(반장 이학도)을 중심으로 2ha의 씨없는 수박 생산단지를 조성하여 84M/T 생산을 목표로 6월하순부터 시작하여 8월상순까지 수확되며, 생산품은 대형할인마트와 백화점 등에 납품하고 있다.
평균 크기가 6∼8kg인 씨없는 수박은 일반수박에 비해 1개당 2,000원이상 더 받을 수 있고, 재배기술 노하우와 기술센터의 종합적인 환경관리 컨설팅으로 당도가 12°Bx이상 나오며, 소비자의 이벤트에 맞는 문양까지 형성 하므로써 호응도가 높아 농가소득 증대에 한 몫을 하고 있다.
군 농업기술센터는 일반 수박보다 재배방법이 매우 까다로워 현지지도에 매우 신중을 기하고 있으며, 내년도에는 규모의 적정화와 크기, 색상이 다양한 미니수박, 노란수박·흑피 수박 등 품종의 다양화와 칼라화를 통해 소비자의 구매 욕구를 충족시키는 새로운 마케팅 전략구사로 전국 최고의 씨없는 수박단지로 발전시킬 계획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