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날짜 : 2025-07-14 23:15:05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원격
뉴스 > 인물뉴스

전경배 씨, 의병박물관 기탁(용덕 출신 재창원 향우)


의령신문 기자 / urnews21@hanmail.net입력 : 2024년 12월 27일
이언적 회재집 등 유물 13건 25점

의령군 의병박물관은 지난 12월 13일 용덕면 출신 전경배(77) 재창원 향우로부터 소장 유물 13건 25점을 기탁받았다고 밝혔다.

전 씨는 창원대 행정학과 외래교수를 지냈으며, 선대로부터 물려받은 자료들의 관리 방안을 고민하다 수장고 시설이 잘 갖춰진 의병박물관에 기탁했다. 지난 11월 개관한 의병박물관 제2전시관 개관에 힘을 보태고 싶다는 의중도 포함됐다.

전 씨가 이번에 맡긴 유물은 조선시대의 각종 고서와 1960년대 사전 등 13건 25점으로 다양한 역사적 자료들이 포함되어 있다.

특히, 이번에 기탁된 유물 중에는 조선 전기의 성리학자로서 조선 성리학의 정립에 선구적인 역할을 한 이언적의 문집 회재집과 임진왜란 당시의 전쟁 실상을 기록한 용사일기가 포함된 손엽의 청허재집 등이 포함되어 있어 학술 가치가 매우 높다.

전경배 씨는 “고향인 의령에서 의병 정신을 되새기고 그 역사를 보존하는 데 일조할 수 있어 매우 기쁘다”며 “이 유물들이 후대에 우리의 올바른 역사를 기억하고 전달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소감을 전했다. 전 씨는 2019년에도 116건 137건의 소중한 유물을 지역사 연구를 위해 의병박물관에 연구자료로 기탁했다.

의병박물관 관계자는 “이번 유물 기탁은 의병박물관의 역사 연구와 전시 기획에 큰 힘이 될 것”이라며 “기탁자의 숭고한 뜻에 깊은 감사를 드린다”고 밝혔다.

한편, 의병박물관은 2012년 6월 개관하여 항온항습기능을 갖춘 396㎡ 면적의 2개소 수장고 시설을 갖추고 있다. 훼손 및 도난의 우려가 있는 지역의 문중 및 개인유물을 기탁 및 기증받아 훈증처리 등의 보존처리를 통해 안전하게 관리하고 있다.

ⓒ 의령신문
ⓒ 의령신문

의령신문 기자 / urnews21@hanmail.net입력 : 2024년 12월 27일
- Copyrights ⓒ의령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네이버블로그
 
많이 본 뉴스 최신뉴스
의령군, 상동 도시재생사업 순항...‘걷고 싶은 골목 조성사업’ 완료..
의령신문 2025년 상반기 지면평가..
귀농 귀촌 코믹 음악극 ‘지금 내려갑니다’ 공연..
‘近者悅 (근자열), 遠者來(원자래)’에 진력하는 언론..
박씨종친회의령군지부 이사회..
숲속의 나무들이 가마이 서있는거겉제 박상틔우는 이바구꽃이 ‘천지삐까리’다..
의령군·창원시 범농협 고향사랑기부제 상호 기부 5백5십만원 기탁..
일상에서 루틴하게 떠나는 경남 3대 별 관측 명소… 은하수가 반기는 ‘순수’ 여행..
한국자유총연맹 의령군지회, 천광학교 체험학습 서포터즈 봉사활동 전개..
의령군자원봉사협의회, 취약계층 여름맞이 미숫가루 나눔 행사 실시..
포토뉴스
지역
의령 동부농협, ‘농업인 자녀 학습꾸러미 전달식’ 관내 부림초등학교 및 신반중학교 입학생 대상 학습에 필요한 학습용품 꾸러미 및 무선이어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