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날짜 : 2020-07-27 오전 10:18:45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뉴스 > 전체

서동행정타운 건립 어떻게 진행되나

공정률, 의령문화원사 25%
실내체육관 5% 윤곽 드러내

청소년문화의집 벌써 개관
교육테마파크 내년 초 착공

의령경찰서 의령교육지원청
이전 뒤 옛 부지 활용 관심

의령신문 기자 / urnews21@hanmail.net입력 : 2020년 07월 22일
서동행정타운 건립 어떻게 진행되나
공정률, 의령문화원사 25%
실내체육관 5% 윤곽 드러내

청소년문화의집 벌써 개관
교육테마파크 내년 초 착공

의령경찰서 의령교육지원청
이전 뒤 옛 부지 활용 관심
ⓒ 의령신문

의령읍 서동생활공원 인근에 서동행정타운 건립<의령신문 2019년 8월 15일 1면 머리기사 보도>이 본격화되고 있다. 청소년문화의집 건립에 이어 의령문화원사, 의병문화체육관 건립이 상당 부분 진행되고 있기 때문이다.
서동행정타운 건립은 어떻게 진행되고 있나. 서동 너른 들에 건물들이 들어서는 성과물을 구체적으로 볼 수 있다. 서동행정타운 건립 현장을 지나치면서 도시 기능의 재배치 사업의 그 구체적인 내용에 대하여 궁금해 하는 군민들이 적지 않다.
지난 14일 의령군 의령경찰서 의령교육지원청 등에 따르면 서동행정타운에는 의령문화원사, 의병문화체육관, 청소년문화의집, 경남미래교육테마파크, 작은영화관, 의령경찰서, 의령교육지원청 등이 들어선다.
의령문화원사는 청소년문화의집 옆에 건립되고 있다. 지난해 12월 착공하여 14일 현재 공정률은 25%를 기록하고 있다. 오는 12월 준공될 예정이다. 사업비 33억 8천만원을 들여 부지 5천327㎡에 규모 지상 2층을 짓고 있다. 지금 건물의 그 구체적인 윤곽이 드러나고 있다. 이곳에는 사무실, 회의실, 전시실, 도서실, 강의실 등이 들어선다. 지역문화 발전의 초석을 마련하고, 문화예술 기반시설 확충으로 군민 문화욕구 해소 및 삶의 질 향상이 기대된다.
의병문화체육관은 의령문화원사 옆에 건립되고 있다. 지난해 12월 착공하여 14일 현재 공정률은 5%를 기록하고 있다. 지금 기초공사가 한창이다. 내년 9월 준공하여 같은 해 10월 개관될 예정이다. 사업비 115억원을 들여 부지 1만 5천41㎡에 규모 지상 2층 실내체육관 1동을 지을 계획이다. 관내 실내체육관 부재로 우천 시 체육행사 진행 불편 해소, 군민의 건강 증진과 각종 체육대회 유치로 지역경제 활성화 도모가 기대된다.
이에 앞서 청소년문화의집은 올해 2월 1일부터 본격 개관하여 청소년들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운영하고 있다. 청소년문화의집은 공공청소년수련 시설로 연면적 1천236.96㎡, 규모 지상 2층으로 1층에는 북카페, 영화감상실, 밴드연습실, 노래연습실(3), 당구놀이실, 탁구놀이실, 동아리방, 프로그램실, 드림스타트, 문화의집 사무실 등이 마련돼 있다. 2층에는 인터넷카페, 배움교실(3), 프로그램체험실, 방과후아카데미, 청소년상담복지센터, 상담실, 다목적 공간 등의 시설이 갖추어져 있다. 또 청소년이 편하게 즐기며 쉴 수 있는 휴식의 장소로, 소통하고 체험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 참여활동과 청소년의 건전 육성에 기여하는 청소년 중심 시설로 자리매김 할 것으로 기대된다.
미래교육테마파크는 규모 지상 3층, 연면적 1만 3천448㎡로 올해 하반기까지 실시설계와 관련 행정절차를 마무리하고 내년 상반기 착공, 2022년 하반기 개관될 예정이다. ‘교육의 내일’, ‘미래교육의 확장’, ‘교육가족의 생각’을 담은 ‘Edu-Bowl’(교육의 그릇) 콘셉트로 설계됐다. Edu-Bowl은 미래교육테마파크의 주요 기능에 따라 3가지 테마공간으로 구성되는데 △학생, 학부모, 교사의 미래교육 체험기능을 구현하는 체험Bowl △모두의 생각을 모아 미래를 만드는 소통과 공감의 공간인 생각Bowl △업무지원 및 미래교육 체제구축을 지원하는 상상Bowl 형태이다. 미래교육테마파크는 무엇보다 학교 공간혁신에 적용되는 다양한 공간 구성 공법이 공간의 특성에 맞게 적용될 예정이며 건물과 공간 자체가 학생의 배움을 만드는 미래교육의 방향성을 제시할 것으로 기대된다.
작은영화관은 사업비 28억원을 들여 규모 지상 1층 지하 1층 연면적 475.73㎡(2관)로 내년 1월 중 착공하여 같은 해 7월 중 준공될 예정이다. 주민의 문화생활 향유 확대와 다양한 문화시설 확보, 대중문화예술 향유 기회 증진 및 지역 간 문화 격차 해소가 기대된다. 의령지역에서 극장은 지난 1966년 의령읍 동동리 주택가에 건립돼 2014년 5월 철거되면서 역사 속으로 사라진 바 있다.
의령 제2다목적구장은 사업비 59억원을 들여 다목적구장(축구장) 1면, 족구장 2면, 인라인스케이트장을 갖춘다. 내년 1월 발주하여 같은 해 12월 준공될 예정이다. 군민 건강증진 및 각종 생활체육 및 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고 기존 서동생활공원과의 연계를 통한 여가활동 공간 마련이 기대된다.
의령경찰서는 사업비 167억 9천만원을 들여 규모 지상 4층 지하 1층으로 짓는다. 내년 상반기 착공하여 2023년 짐을 옮길 예정이다. 의령경찰서는 당초 현재 경찰서 뒤편 부지를 매입을 추진했으나 성사시키지 못하여 서동행정타운으로 이사를 하기로 가닥을 잡았다고 의령경찰서 관계자는 설명했다. 현재의 부지와 건물은 기획재정부로 귀속되고 그 이후 활용 방안은 정해진 바 없다고 이 관계자는 덧붙였다.
의령교육지원청은 사업비 92억 2천만원을 들여 규모 부지 7천663㎡, 건축면적 734.78㎡, 연면적 2천204.32㎡ 지상 3층으로 짓는다. 내년 1월 설계용역을 완료하고 같은 해 5월 착공하여 2022년 6월 준공할 예정이다. 이전(예정)일은 2022년 9월이다. 현재의 청사 부지와 건물은 의령군에서 매입하기로 하고 이전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고 의령교육지원청 관계자는 설명했다.
이에 따라 의령경찰서 의령교육지원청은 의령군의 노른자위 부지에 대한 활용 방안을 진지하게 논의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의령군은 현재 옛 도심의 틀을 그대로 유지한 채 현대화를 맞이하여 손님을 맞이하는 도심지 상권의 주차 공간 부족 호소를 눈여겨 살피는 계기로 삼아야 할 것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하여 지난해 4월 25일 의령신문은 10면 기획기사 ‘함께 만드는 지역 공동체’에서 ‘최근 의령읍은 읍중심지를 축으로 하여 동쪽으로는 신시가지 조성, 서쪽으로는 문화 복지 등의 인프라 구축 등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그 동안 오랜 시간 상대적인 저발전을 거듭하던 지역사회에 짧은 시간에 가시적인 변화의 움직임을 직접 눈으로 보고 느낄 수 있을 정도이다. 한 마디로 읍 중심지의 폭발적인 확장이라고 할 수 있겠다’라고 질문한 바 있다. 이에 대해 서진식 전 도의원은 “최근 의령읍을 중심으로 도시 기능의 재배치 사업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고 그에 따라 의령군민들의 일상에 일대 변화가 예상되는데 이는 우리 의령군민에게는 상당히 고무적이고 희망적인 일이라 여겨진다”라며 “(도시 기능의 재배치) 사업의 이면에도 염려스런 점들이 분명히 있다. 많은 사업비를 투여하고 질 좋은 시설물을 설치하여 편의를 도모한다 하더라도 이를 이용할 사람이 없어 공동화 된다면 그 시설물을 유지 관리할 비용의 문제는 차치하더라도 그에 따른 경제적, 사회적 손실은 실로 막대할 것이기 때문이다”라고 날카롭게 지적해 눈길을 끌기도 했다. 유종철 기자
ⓒ 의령신문
의령신문 기자 / urnews21@hanmail.net입력 : 2020년 07월 22일
- Copyrights ⓒ의령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네이버블로그
 
많이 본 뉴스 최신뉴스
의령군 인구 26,957(2020년 6월 기준)
의령군 통합관제센터
가마솥 외고집으로 새벽 읍내 골목 메운 옛 맛
의령군수 권한대행
의령군 농정부문 수상 목표 점검 결과 ‘이상 없음’
“의령 화정정수장에서 유충은 발견되지 않아”
포토뉴스
지역
기고
지역사회
상호: 의령신문 / 주소: 경상남도 의령군 의령읍 충익로 52 / 발행인·편집인 : 박해헌
mail: urnews21@hanmail.net / Tel: 055-573-7800 / Fax : 055-573-7801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경남, 다-01208 / 등록일 : 1999년 05월 24일 / 청소년보호책임자 : 유종철
Copyright ⓒ 의령신문 All Rights Reserved. 본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요강을 준
방문자수
어제 방문자 수 : 11,155
오늘 방문자 수 : 4,527
총 방문자 수 : 9,910,3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