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령도서관(관장 허연화)은 지난 12월 13일 오후 도서관 운영위원회를 열고 2023년 주요 업무계획을 심의 확정했다.
의령도서관은 지식정보자원제공으로 독서기반확대와 다함께 행복한 책 읽기 문화조성, 삶의 질 향상을 위한 평생학습, 학교도서관 활성화 지원, 안전하고 신뢰받는 도서관 환경 조성 등 5대 운영방향을 선정하였다. 역점사업으로는 “일상으로 스며드는 지속가능환경교육 확대”와 특색사업으로 “품격있는 일상 속 문화공연, 도서관에서 누리다”로 정했다.
구체적인 내용으로는 정보자원의 지속적 확충 및 관리로 7천 450만원을 들여 일반도서와 아동도서 5천 71권과 300만원을 들여 100여점의 DVD, 450만원을 들여 28종의 정기간행물을 확충 제공할 계획이다. 업무 추진 내용은 이용자 중심의 지식정보 서비스 확대를 위해 이용자 희망도서를 14일 이내 구입 제공하는 등 이용자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온라인 스마트 도서관 서비스를 제공, 도서택배 서비스, 어린이 자료실 등 특별 자료코너를 운영할 계획이다.
책과 함께하는 독서진흥행사 활성화를 위해 대상별 독서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아장아장 도서관 첫걸음 ‘북스타트’ 운영과 책과 함께 성장하는 독서동아리, 한 도서관 한 책 읽기 등을 진행할 계획이다. 책으로 즐기는 체험형 프로그램운영으로 월별 독서문화 행사를 진행하고 공연·전시 프로그램 운영과 책읽기 생활화 동기 부여 활동을 할 예정이다.
삶의 질 향상을 위한 평생 학습으로는 책과 함께 자라나는 유아 및 어린이 대상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배움을 실천하는 초등 방학 프로그램과 삶을 가꾸는 성인 대상 평생학습 프로그램, 건강한 노후생활을 위한 노인 대상 실버프로그램, 직장인을 위한 별밤도서관 야간 프로그램, 나를 성장시키는 평생학습동아리⌜의령 힐링 시낭송회⌟운영지원 등 생애 주기별 맞춤형 평생학습 프로그램을 지원할 계획이다. 포용적 독서프로그램운영으로 취약계층을 찾아가는 책 읽어주기 프로그램과 1도서관 1특성화 사업 운영, 지역인문학센터를 운영해서 소외계층과 독서 장애를 격는 다양한 사회 계층의 정보 접근 및 이용의 격차를 해소하고, 찾아가는 프로그램 운영으로 독서문화 향유를 지원 할 것이다.
학교도서관 활성화 지원을 통해 공공도서관과 학교도서관과 협력체제 구축을 통해 학교도서관 운영지원을 하고, 독서문화프로그램 지원으로 학생들의 독서능력 신장 및 행복한 책읽기 문화 조성에 기여토록 한다. 트랜디한 환경 조성과 시설 개선 노력으로 편안하고 쾌적한 도서관 이용환경을 제공하고, 이용자 편의 및 도서관 만족도 향상을 위해 다양한 경로의 의견을 수렴 반영해서 안전하고 쾌적한 도서관 이용 환경을 조성할 예정이다.
그리고 도서관 발전을 위한 지역사회와의 협력체계를 조성하고 정보공개 및 투명한 예산운용과 행정서비스 향상을 위한 조직 구성원의 역량강화에 힘 쓸 계획이다.
역점사업으로는 놀이형 생태학습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청소년 대상 찾아가는 환경 프로그램운영, 성인 대상 치유와 힐링이 있는 체험 형 환경프로그램운영, 책 읽는 지역민과 함께하는 “한 책과 지속가능지구의 만남”을 계획하고 있다. 특색사업으로는 군민과 학생을 대상으로 일상 속 문화공연, 도서관 1열에서 누리다, 아트홀과 북큐레이션 공간에서 문화적 감수성을 키우다 로 도서관을 문화공간으로 역할을 확대함으로써 군민들에게 반복되는 일상 속에서 문화를 즐기고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는 계기기를 마련하여 도서관 이용 활성화를 유도 하도록 할 계획이다. 전재훈 기자
|
 |
|
ⓒ 의령신문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