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임진년 새해가 밝았다. 올해는 국내․외적으로 경제성장의 둔화란 어두운 전망이다. 이러한 경제상황 속에서 의령발전과 관련하여 우리가 풀어야할 난제들이 그 어느 해보다도 많다. 4월 국회의원 총선거와 12월 대통령선거, 그리고 대선이후 지방행정체제개편에 관한 특별법에 따라 급물살을 탈 것으로 예상되는 지방행정체제통합문제 등이 바로 그것이다. 새해를 맞이한 우리들의 마음을 무겁게 만드는 이유 역시 바로 여기에 있다.
그러나 이 일련의 난제들은 우리가 모두 합심하여 중지를 모아서 슬기롭게 준비하고 대처해 나간다면 위기를 발전의 기회로 전환할 수도 있는 것이다. 우리 모두가 새해 새아침에 ‘논어’에 나오는 “눈앞의 이익에만 사로잡혀서 먼 앞날을 내다보지 못하면 머지않아 근심거리가 생긴다.”<인무원려(人無遠慮) 필유근우(必有近憂)>는 교훈을 새겨보았으면 한다.
주권재민의 진가 실현
올해의 총선과 대선은 의령을 비롯한 우리나라 발전에 초석을 놓는 것과 같은 중대한 국민의 주권행사적 의미가 크다. 그런 만큼 이번 양대 선거에서는 우리 유권자들이 지연, 혈연, 학연 등 인연에 연연하지 않고 지역사정을 잘 알고 그 현안을 현명하게 풀어나갈 능력이 있는 후보자를 뽑아서 대동(大同)사회를 건설한다는 이른바 ‘예기’ 예능편에 나오는 ‘선현능자(選賢能者)’의 선거혁명을 일으켜야 한다.
의령신문은 이를 위해 편집방향을 총선과 대선에서 후보자의 ‘현능(賢能)’을 정확히 판단할 수 있는 자료를 지역 유권자인 군민에게 알려주는데 집중하겠습니다. 또한 양대선거의 구태의연한 흑색비방전의 차단에 유의하면서 축제적 선거 분위기 조성에 앞장서고자 합니다. 그리하여 군민 여러분의 알권리 충족과 바람직한 후보자를 선택하는 선거혁명에 일익을 담당하겠습니다.
바람직한 행정체제통합 감시
지방행정체제에 관한 특별법이 인구 30만~100만을 기준으로 2014년 6월 지방선거 이전까지 지방행정체제통합 완료를 목표로 추진되고 있다. 이것은 고비용 저효율이란 현 지방행정체제의 문제점을 개선해 보다 성숙하고 합리적인 지방자치제의 정착을 위한 것이어서 그 당위성에는 여․야할 것 없이 모두가 인정하고 있다.
관련법과 국회 소관 위원회 등의 방안에는 의령․함안․합천․창녕․밀양(인구 32만)을 하나의 통합시로 잡고 있으나 그것은 어디까지나 안일뿐 앞으로 어떻게 획정될지 예측불가능하다. 함안군은 군민적 합의로 창원시와의 통합을 재차 신청한 반면에, 창녕과 밀양시는 홀로 남겼다며 통합에 반대하고 있는 등 이해 당자자들의 속사정이 복잡다양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문제는 이 특별법이 사문화되지 않는 우리는 미리 지자체-군의회-군민 3자간의 바람직한 행정체제개편에 대한 합의도출이 있어야 한다. 그리고 통합에 따른 통합시 명칭과 청사위치 등 민감한 사안에도 우리의 명확한 입장정리가 있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소 잃고 외양간 고치는 격이 될 것이다.
의령신문은 올해를 지방행정체제개편에서 의령의 공익을 지키는데 편집의 최고 가치를 두고자 한다. 이를 위해 당국과 내.외 군민, 그리고 인근 통합대상의 시․군 움직임 등을 자세히 보도해 우리의 공익을 지키는 임무완수에 충실하고자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