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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의령신문 |
| 의령의 중견작가 권영석(1965∼ )의 미술 세계가 경남도립미술관에서 집중 조명된다.
경남도립미술관(관장 박금숙)은 7월 11일부터 10월 19일까지 경남도립미술관 1층 전관에서 의령의 중견작가 권영석의 예술세계를 소개하는《권영석: 생(生)이라는 우주》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경남도립미술관이 경남 미술의 흐름과 미술사적 가치를 연구하고자 격년마다 지역을 대표하는 원로 작가 또는 역량 있는 중견작가를 발굴·연구하여 집중 조명하는 ‘경남 작가 조명전’의 일환으로 기획됐다.
권 작가가 귀농 이후 세상과 거리를 두고 몰두해 온 회화작품 30여 점을 처음 선보이는 자리다. 권 작가는 “모든 작품의 제목인 ‘생(生)’은 단순히 살아있는 상태를 넘어, 생성과 발전, 변화와 소멸을 아우르는 개념이다.
세상의 모든 존재는 생을 통해 끊임없이 순환한다”라며 “이는 곧 우주의 조화와 질서의 법칙을 받아들이는 형이상학적 사유로 확장된다. 생의 본질에서 발견한 겸허한 깨달음을 통해 자연과 생명의 가치, 그리고 그 속에 깃든 희망을 관람객과 나누고자 한다”라고 했다.
권 작가는 오랜 시간 ‘생(生)이라는 일관된 주제의식을 바탕으로 작품세계를 구축해 왔다. 특히, 남해안의 굴 껍데기에서 채취한 가루 안료를 사용해 독창적인 매체 실험과 표현기법을 선보였다.
남해안에 주로 서식하는 굴은 선사시대부터 인간의 식생활과 함께 해왔다. 작가는 어느 날 문득 바닷속 굴 껍데기에 반사된 달빛의 일렁임을 보며 “생성과 소멸의 우주”를 떠올렸고 이를 작업의 소재로 삼기 시작했다.
아교에 갠 작고 고운 석화 가루는 캔버스를 은은하게 감싸며 부드러운 굴곡과 거칠고 단단한 질감의 독특한 화면을 만들어 낸다. 구상과 추상이 혼재하는 그의 회화는 미생물처럼 극소한 존재부터 광대한 우주에 이르기까지 매우 다양한 생의 차원을 상상하도록 한다.
권 작가는 교직을 떠나 고향 의령에 정착한 후 작업과 농사를 병행하며 쉴 새 없이 바쁜 시간을 보내고 있다. 작가에게 있어 그림 그리는 행위와 농사는 근본적으로 다르지 않다. 농사는 그 어떤 활동보다 자연과 가깝게 지내며 섭리에 순응해야만 하는 일이기에, 절기마다 펼쳐지는 농촌의 일상은 생에 대한 깊은 사색이 되어 캔버스를 채우는 원동력이 된다.
한편, 권 작가는 의령에서 출생하여 1987년 경상대학교 미술교육과를 졸업하고 1997년 동아대학교 미술교육대학원에서 석사학위를 받았다. 1985년부터 1990년대까지 대한민국미술대전, 동아미술대전, 구상전, 창작협회전 등 전국 단위의 굵직한 공모전에서 연이어 수상하며 작가로서의 재능을 인정받았다. 또 1990∼2015년까지 총 20회의 개인전을 열었다. 허미숙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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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영석_생 (life)2016 ⓒ 의령신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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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영석_생 (life)2021. ⓒ 의령신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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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영석_생 (life)2023. ⓒ 의령신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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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영석_생 (life)2024. ⓒ 의령신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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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영석_생 (life)2025. ⓒ 의령신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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