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날짜 : 2024-05-18 12:32:45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원격
뉴스 > 전체

경남 삶 만족도 1위 의령군 “공무원 역량 강화로 1위 수성 다짐”

의령군, 경주서 정책개발 역량강화 워크숍 개최
의령군, 23년 경남 사회조사 ‘삶 만족도 1위’
실버도서관 등 ‘삶의 질’ 높이는 아이디어 잇달아

의령신문 기자 / urnews21@hanmail.net입력 : 2024년 05월 09일
의령군 공무원들이 역량강화 워크숍을 열고 ‘경남 삶 만족도 1위’ 수성을 다짐했다.'

의령군은 지난 4월 29일 1박 2일 일정으로 소노벨 경주 컨벤션홀에서 공무원 40여 명이 참석한 워크숍을 열었다. 이번 역량강화 교육은 의령형 정책을 발굴하고 주요 과제에 대해 보고서를 직접 작성해 보는 실습으로 공무원들의 기획 능력을 강화하고자 마련됐다.

군은 본청과 읍·면, ‘MZ세대’ 저연차 공무원부터 많은 경력을 쌓은 고연차 공무원까지 다양한 구성원들을 참여시켜 성과 도출의 효율을 높였다.

특히 이날 워크숍은 올해 1월 발표한 ‘2023년 경남도 사회조사’에서 18개 시·군 중 의령군이 행복도, 전반적 생활 등 삶 만족도 조사에서 1위를 휩쓸면서 여느 때보다 화기애애한 분위기 속에서 정책 제안이 활발하게 이뤄졌다.

지난해 의령군은 도민 의식과 삶의 질을 종합적으로 파악하는 경남 사회조사에서 삶에 대한 만족감과 행복도가 경남에서 가장 높게 나타나 의령군민으로서의 생활에 대한 주관적 인식과 행복감이 큰 것으로 드러났다.

이보다 앞서 경남도와 경남연구원이 시행한 ‘경남 지역주민 욕구조사’(5점 만점)에서 의령군은 경남 자치단체 중에서 ‘삶의 질(3.66점)’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이런 배경을 바탕으로 열린 이번 워크숍은 군민들의 ‘삶 만족도’, ‘삶의 질’ 제고에 초점을 둔 공무원들의 정책 제안이 주를 이뤘다.

특히 노인 인구가 많은 지역 특성에 맞게 실버도서관을 건립하자는 문화관광과 박희린 주무관의 정책 아이디어는 큰 주목을 받았다.

박 주무관은 “노인층을 배려해 큰 글자 도서와 어르신 관심사에 맞는 잡지와 신문을 구비하고 큰 모니터를 갖춘 전용 PC를 여러 대 설치해 독서와 휴식 공간으로 실버도서관이 이용됐으면 한다”고 부연했다.

이 밖에도 학생 대상 세계화 교육 지원, 결혼축하금 도입, 중장년·장기거주자 지원사업 추진, 친환경 특화 마을 선정, 더리치 고급 빌리지 조성 등이 정책발굴 사례로 이름을 올렸다.
또한 이번 워크숍에서는 정부 정책동향 파악 및 정책개발 프로세스를 이해할 수 있는 전문 강사의 특강과 현장 정책발굴 투어도 주요 일정으로 진행됐다.

이번 워크숍에 참여한 기획예산담당관 김영승 주무관은 “정책을 발굴하고 도출하는 과정을 팀원과 함께 하나씩 풀어내고 보고서를 작성해 보니 우리 군에 어떤 정책이 더 필요할까를 적극적으로 고민하는 나를 발견했다”며 “막연한 두려움으로 참여하지 않았다면 굉장히 소중한 기회를 놓칠 뻔했다”라고 말했다.

오태완 군수는 “정형화되고 수직적인 회의 관행에서 나온 정책보다는 혁신의 싹을 틔울 수 있는 ‘작은 아이디어’ 하나가 의령군의 운명을 바꿀 수 있다”며 “삶 만족도, 행복도, 자부심 등 최근 사회조사에서 나타나는 지표들의 호재는 일등 활약을 펼치고 있는 공무원들의 헌신 덕분”이라고 격려했다.

한편 의령군은 이번 과정에 도출된 25개의 주요 정책 제안을 관련 부서와 공유해 실현 가능성을 검토 후 사업으로 구체화할 예정이다.

ⓒ 의령신문
ⓒ 의령신문
ⓒ 의령신문
ⓒ 의령신문



의령신문 기자 / urnews21@hanmail.net입력 : 2024년 05월 09일
- Copyrights ⓒ의령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네이버블로그
 
많이 본 뉴스 최신뉴스
의령농협, 조합원 자녀 장학금 수여식..
재경 용덕면향우회 정기총회 성료..
의령군가족센터 ‘의령박물관 및 충익사 탐방’ 진행..
12대 慶地協 최경인 회장 취임..
모교 우리가 빛낸다, 신반중 파이팅!..
의령홍의장군축제 성공은 `RED`에 있었네!..
의령교육지원청 진로 직업인 특강 올해로 3회째 열어..
의병마라톤 행사에서 함께 뛰며, 청렴봉사 활동 시간 가져..
재경 궁류면향우회 24회 정기총회..
대한적십자봉사회 의령지구협의회, 사랑의 밥차로 따뜻한 한 끼 나눔 봉사..
포토뉴스
지역
"빛과 색으로 물들이는 도시"...의령군은 변신중 '의병탑' 영웅의 흔적 주제로 '홍색' 조명 설치 의병교 보행로·수변산책로 다채로운 '빛..
기고
김복근(국립국어사전박물관건추위 공동대표·문학박사)..
지역사회
최병진.전형수 회장 이.취임 최병진 회장, 재경 의령군 향우회장 감사패 수상 하형순 산악회 전 회장 공로패..
상호: 의령신문 / 주소: 경상남도 의령군 의령읍 충익로 51 / 발행인 : 박해헌 / 편집인 : 박은지
mail: urnews21@hanmail.net / Tel: 055-573-7800 / Fax : 055-573-7801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경남,아02493 / 등록일 : 2021년 4월 1일 / 청소년보호책임자 : 유종철
Copyright ⓒ 의령신문 All Rights Reserved. 본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요강을 준
방문자수
어제 방문자 수 : 8,579
오늘 방문자 수 : 14,517
총 방문자 수 : 15,757,4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