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날짜 : 2023-06-05 23:09:27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원격
뉴스 > 전체

‘밭미나리 고장` 의령 가례면 새끼 꼬며 마을 발전 기원

주민 400명 한마음 한뜻
큰줄땡기기 곁줄 제작
밭미나리 축제 성공 다짐

의령신문 기자 / urnews21@hanmail.net612호입력 : 2023년 03월 24일
전국 최초로 밭미나리를 재배한 의령군 가례면 주민들이 ‘큰줄땡기기’ 새끼를 꼬며 마을 친목과 화합을 다졌다. 400여 명의 주민은 한마음 한뜻으로 줄을 만들며 이달 17일부터 19일까지 개최된 가례면 지역 축제인 ‘의령 가례 밭미나리 축제’ 성공을 기원했다.

세계에서 제일 큰 줄로 기네스북에 이름을 올렸고, 역사적 보전 가치를 인정받아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에 등재된 ‘의령큰줄땡기기’의 줄을 만들기 위해 지난 2월부터 가례면은 부산했다. 거대한 큰 줄을 당기기 위해 양쪽으로 30미터 길이의 지네 발모양의 곁줄을 만드는데 가례면 주민 절반이 동원된 것이다.

이들은 마을별로 삼삼오오 모여 3월 초까지 작은줄을 만들었고, 지난 10일 우곡마을 창고 앞에서 이장단, 새마을지도자, 체육회 등 주민 100여 명이 참여하여 작은 줄은 엮은 곁줄을 제작 완료했다.

‘의령큰줄땡기기’는 예로부터 고을의 태평무사, 화합·단결 등의 사회적 기능을 지닌 즐거운 놀이로 행해졌는데 가례면 주민들은 이번 줄을 꼬고 이으면서 마을 발전과 축제 성공을 다짐했다.

한편 가례면은 3월 17일부터 19일까지 ‘제2회 의령 가례 밭미나리 축제’를 개최했다. 의령 가례 밭미나리는 논에서 재배되던 미나리를 거머리 등 기생충 감염 우려가 없는 밭에서 1994년 전국 최초로 재배하기 시작해 30년째 깨끗한 밭미나리를 생산하고 있다.

의령 밭미나리는 자굴산과 한우산 자락의 청정지역에서 맑고 깨끗한 천연암반수를 이용해 재배되며 농약을 전혀 사용하지 않는 청정 무공해 방식으로 재배하고 있다. 특히 의령 밭미나리는 부드럽고 맛과 향이 뛰어나 생채 겉절이, 쌈 등으로 먹을 수 있는 안전한 먹거리이다.

4년 만에 개최되는 이번 밭미나리 축제에는 밭미나리 삼겹살, 밭미나리 생채비빔밥, 밭미나리전 등 맛깔난 밭미나리 음식을 맛보고 직접 밭미나리를 수확하는 체험도 할 수 있었다. 무엇보다 시중보다 저렴하고 싱싱한 밭미나리를 현장에서 구매할 수 있었다. 18일에는 의령 색소포 앙상블 라르고 공연과 노래자랑이 진행돼 한층 분위기를 돋우었다.

박은영 가례면장은 “주민들의 합심에 큰 고마움을 느낀다. 공동체에 헌신하는 사람이 많은 가례면은 더 좋아질 것”이라며 “이번에 더 크게 쌓아 올린 친목과 화합의 분위기를 축제 성공까지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 의령신문
ⓒ 의령신문
ⓒ 의령신문
ⓒ 의령신문
ⓒ 의령신문



의령신문 기자 / urnews21@hanmail.net612호입력 : 2023년 03월 24일
- Copyrights ⓒ의령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네이버블로그
 
많이 본 뉴스 최신뉴스
경상남도교육청 미래교육원, 체험프로그램 강사 공개 모집..
권원만 도의원 관내 주요 도로 점검..
새마을운동 의령군지회, 희망나눔 벽화그리기 사업 추진..
의령 토요애유통(주), 초당옥수수 출하..
권원만 도의원, “남북6축 노선은 반쪽짜리 국가도로망계획, 노선 연장 필요”..
“응봉산 부자(Rich)숲 페스티벌” 열려..
의령군의회, 제278회 임시회 마무리..
의령군, 마늘 수확 기계화 기술 현장 연시회..
의령교육지원청, 관내 관리자 대상 다문화 연수 운영..
5060세대 ‘신중년’을 위한 정책 제안..
포토뉴스
지역
미스경남 眞 조수빈 씨, 미모보다 눈부신 ‘고향사랑’ 수상 상금 고향사랑기부금 전달..
기고
아버지의 목마..
지역사회
의료법인 승현의료재단의 창원 심산서울병원(이사장 김정기·의령군 정곡면 호미마을 출신) 개원 2주년 기념 ‘지역민과 함께하는 어울림 마당’ 행사..
상호: 의령신문 / 주소: 경상남도 의령군 의령읍 충익로 51 / 발행인 : 박해헌 / 편집인 : 박은지
mail: urnews21@hanmail.net / Tel: 055-573-7800 / Fax : 055-573-7801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경남,아02493 / 등록일 : 2021년 4월 1일 / 청소년보호책임자 : 유종철
Copyright ⓒ 의령신문 All Rights Reserved. 본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요강을 준
방문자수
어제 방문자 수 : 3,544
오늘 방문자 수 : 3,738
총 방문자 수 : 14,210,7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