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하반기 시행을 목표로 군내버스 완전 공영제가 추진된다.
오태완 군수는 지난 15일 유곡면에서 있은 2023년 군민과의 대화 시간에서 “군내 버스의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한 대책으로 군민과 관광객에게 필요한 버스운행시간의 탄력운영 필요성과 노선 증설 그리고 의령에 맞는 차량 배치를 위해서는 군내버스의 공영화가 필요하다”며 구체적인 운영 구상을 설명했다.
오 군수는 이미 연초에 “박완수 도지사와 업무협의를 통해 초기 필요예산 약 100억 원의 50% 도비 지원을 약속 받았다”고 밝히며 “앞으로 후속 조치와 계획을 수립하여 조기 공영화가 진행되도록 하겠다”고 했다.
현재 전국적으로 버스 완전공영제가 시행되고 있는 곳은 전남 신안군과 강원 정선군이 있으며 타 시도 일부에서도 검토 중에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의령군에는 현재 농어촌버스는 15대(56개 노선)가 운행 중에 있다. 앞으로 19대로 늘리고 신규 노선 12개를 더 만들어 68개 노선을 운영할 계획이다. 이용요금은 현재와 같이 1000원 단일요금제다. 65세 이상이나 장애인 무료 승차 등을 검토 중이다.
의령군 농어촌버스 완전공영제를 시행하기 위해서는 우선 버스회사로부터 의령버스터미널과 노선권 그리고 현재 운행 중인 농어촌버스 15대를 매입하여야 한다. 초기 소요예산은 100억 원이며 정확한 금액을 확정하기 위해 감정평가를 실시할 계획이다.
버스 완전 공영제가 시행되면 인건비·버스 유지비 등 운영비는 의령군이 전액 부담해야 한다. 의령군은 버스회사에 현재 연간 약 12억 원씩 재정 보전을 해주고 있으나 완전공영제로 바뀌면 운영비는 기존 지원금보다 많은 30억 원가량 들 것으로 예상된다. 군 재정 지출이 조금 늘어나지만 총예산 대비 1%미만 수준으로 재정운용에는 어려움이 없을 것으로 보고 있다.
버스 공영제 추진에 따른 비용 산출, 운행시스템 등을 논의하고 있다. 의령군이 주도적 역할을 하고 도는 지원을 하는 방식으로 진행될 것이다. 내년 하반기 시행이 목표다. 다만, 버스회사와 터미널·버스 매각 협상 등을 거쳐야 하고 터미널 리모델링도 해야 하기 때문에 시간은 더 걸릴 수 있다. 의령군은 적재적소에 노선을 만들고, 운행횟수를 늘려달라는 주민 요구를 받아왔지만 이행하지 못했다고 한다. 완전공영제가 되면 주민 요구에 부합하는 버스 노선을 만들어 교통 편익을 증진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축제나 행사 때 탄력운영이 가능할 것이다.
이 제도를 먼저 시행한 전남 신안군은 2013년부터 완전공영제를 실시하고 있다. 전남 신안군은 65세 이상 버스요금은 무료, 일반인은 1000원이다. 이용자는 실시 전보다 2020년 기준 67만 명으로 3배 이상 늘었다고 한다.
의령군 관계자는 “아직 구체적인 계획은 나오지 않았지만 완전공영제를 추진해 군민의 편리성 제고와 운용의 효율성 제고 그리고 삶의 질을 높이는 데 기여할 계획이다”며 “지금 차근차근 계획을 세우고 있으며, 빠른 기간 내 실행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했다.
이날 오 군수는 군립화장장 진행 상황에 대한 설명에서 “경산마을 신청은 사전 전문가들의 신청지 사전 답사에서 진입로 문제와 접근성 문제가 제기되었고, 경산마을에서는 자진 철회 했다”며 “경산마을은 신청서 제출 당시 부재 주민을 빼고 100% 찬성해서 신청했다”고 했다. 또 “화장장은 옛날과 같이 혐오시설로 보면 안 된다”고 하면서 “여러 지역을 망라해서 계속 적합한 장소를 찾아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서 동산공원묘원의 불법 매립 건에 대한 설명에서 “현재 군의회도 철저하게 조사를 하고 있고, 군에서는 경찰서에 재수사를 의뢰한 상태이며 원상복구명령 이행 여부를 챙겨보고 있다”라고 하면서 지켜 봐 달라고 했다. 전재훈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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