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령교육지원청(교육장 안국태)은 4월 28일 의령초등학교 의병관에서 김채용 의령군수, 지역인사, 학부모, 관내 초등학교 교장, 지도교사, 학생 등 5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호국의병소년단 발대식을 거행하였다.
안국태 교육장은 전 초등학교에 호국의병소년단 대기를 전달하고, 조상들의 숭고한 의병정신을 계승하여 진취적인 기상과 강인한 호연지기를 길러 미래사회의 훌륭한 주인공으로서 이 나라의 든든한 기둥으로 성장해 줄 것을 당부하였다.
김채용 군수도 호국의병소년단 발대식을 축하하면서 의령군 유곡면에서 태어나 임진왜란 때 큰 공을 세운 망우당 곽재우 장군의 호국의병정신을 본받아 부모에게 효도하고 나라를 사랑하는 자랑스러운 호국의병소년단이 되어 줄 것을 당부하였다.
또한 호국의병소년단 대표로 선서를 한 의령초등학교 6학년 윤희근 어린이는 앞으로 몸과 마음을 갈고 닦아 훌륭한 사람이 되겠다고 다짐하였다.
호국의병소년단은 관내 초등학교 4학년에서 6학년 학생 480여명을 대상으로 1개단 14개 단위대로 조직하였으며, 앞으로 의령 3얼(호국, 숭문, 예도)교육은 물론 6·1 의병의 날 참여, 의병유적지 탐방, 체험활동 및 봉사활동 등 다양한 교육활동을 전개하여 의병정신을 계승·발전시킬 계획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