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날짜 : 2024-05-09 08:10:45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원격
뉴스 > 전체

제13회 이종록 영제시조 발표회 ‘성황’


편집부 기자 / 입력 : 2016년 11월 14일

13회 이종록 영제시조 발표회 성황

 
▲ 제목을 넣으세요

국화야 너는 어이 삼월 춘풍 다 지나고/ 낙목한천에 너 홀로 피었나니/ 아마도 오상고절은 너뿐인가 하노라 <영제시조/ 평시조-국화야 너는 어이>

2016112일 오후 2시 의령군민회관 공연장에서 경상남도 무형문화재 제34호 영제시조 예능보유자 이종록의 제 13회 발표회가 열렸다.

안명순(오영호 의령군수 부인), 손호현 의령군의회 의장, 오용 군의원, 박종경 의령농협지부장, 부산시우연합회 회원, 경남중앙시조 명인회 회원, 진주통합지부 회원, 마산연합 시우회 회원, 의령영제시조 전수자 등 200여 명이 참석하였다.

홍준표 경남도지사는 축사에서 이번 영제시조 발표회는 우리 선조들의 소중한 정신문화의 맥이 서서히 단절되어 가고 있는 여건 속에서도 꿋꿋하게 무형문화재의 전승·보존을 위해 노력해 오신 이종록 보유자님의 열정과 혼이 담긴 뜻깊은 자리입니다라고 했다.

오영호 의령군수는 축사에서 올해는 의령군에서 예능이수자 9명을 배출하는 경사를 통해 무형문화재를 후세에 전하여 영제시조가 아름다운 우리문화의 한 덕목으로 자리매김하는데 이바지하였습니다라며 오늘 발표회를 통해 우리의 정신문화의 참 모습인 영제시조의 가치를 직접 느낄 수 있는 소중한 계기가 되기를 기대합니다라고 했다.

손호현 의령군의회 의장은 축사에서 우리 민족의 얼이요 혼이 서려있는 영제시조의 본 고장이 우리 의령이라는 것이 정말 자랑스러운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라며 그동안 무형문화재 영제시조 예능보유자인 이종록 선생께서 영제시조를 원형 그대로 전수받기 위해 피나는 노력을 하셨으며 그 결과 문화재로 지정되셨고 현재도 보급을 위하여 온 힘을 다하고 있습니다라고 했다.

남선희 마산MBC라디오 진행자의 사회로 영제시조는 국화야 너는 어이를 비롯해 10, 가곡 4, 가사 2편 등 총16편의 공연이 있었다.

이날 공연 전에 제정영 전수자는 이번 행사에 참여하는 사람들을 위해 점심을 대접했다.

한편, 영제시조(嶺制時調)영판시조(領版時調), ‘영판(嶺版)’이라 불리면서 무슨 일이나 어떤 물건이 매우 좋을 때 영판 좋다라는 말까지 생겨날 정도로 한양은 물론 전국 각지의 사대부와 선비들이 즐긴 시조다. 조선시대 영제시조 3대 명창인 경남 의령 손덕겸 선생의 계보를 잇고 있는 이종록 보유자는 1999년 전주대사습 장원을 하였고, 중요무형문화재 제 30(가곡)예능이수자, 중요무형문화재 제41(가사) 예능이수자이고, 현재 경상남도 무형문화재 제34호 영제시조 전수교육관( 경남 의령군 의령읍 의병로 166 3) 관장으로 있으면서 다음세대를 위해 영제시조 보존과 보급에 헌신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로, 지난 95일 경상남도 무형문화재 분과위원회는 경남도 무형문화제 제 34호 영제시조 이수자로 이한기, 최영화, 곽차연, 신미숙, 한희숙, 김정복, 정계화, 김진희, 정해금 등 9명을 인정하였다.

편집부 기자 / 입력 : 2016년 11월 14일
- Copyrights ⓒ의령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네이버블로그
이름 비밀번호
개인정보 유출, 권리침해, 욕설 및 특정지역 정치적 견해를 비하하는 내용을 게시할 경우 이용약관 및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많이 본 뉴스 최신뉴스
의령군가족센터 이중언어가족환경조성사업 진행..
의령농협 , 이재욱·박주연씨 부부 “이달의 새농민상” 수상..
의령소방서, 근속승진자 임용장 수여식..
의령교육지원청, 통학버스 운전자 및 보호탑승자 안전교육 실시..
5월 어린이날, 의령교육지원청 주관 작은학교 체육대회 운영..
의령교육지원청, 급식소 현장 특별점검 실시..
“움틀 꿈틀 곤충이야기“ 의령곤충생태학습관 봄축제 한창..
의령 청년 가게 9호점 오픈....올해 말까지 2개소 추가..
의령군, 일반음식점 영업자 위생교육 진행..
경남 삶 만족도 1위 의령군, “공무원 역량 강화로 수성 다짐”..
포토뉴스
지역
의령교육지원청 개청식 행사 가져 공유의 시대, 새로운 교육, 의령교육의 시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