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예산안 올해보다 7% 늘어난 3천2억원으로 편성
의령군은 내년에 주민복지와 군정발전을 가속화하기위한 호국의병정신 문화밸리 조성사업 등 7대 역점시책을 추진한다.
김채용 의령군수는 1일 제192회 군의회 제2차 정례회에서 2012년도 예산안 제출에 즈음한 시정연설을 통해 경남도 모자이크사업으로 신청한 호국의병정신 문화밸리 조성사업을 포함한 의병문화 관광자원 조성 등 7대 역점시책을 비롯한 새해 군정방향을 밝혔다.
의령군이 내년 중점 추진할 7대 역점시책은 ▲자연과 사람이 공존하는 청정 의령조성 ▲인정받는 명품농업 육성으로 농가 경쟁력․소득 향상 ▲삶의 질을 높이는 선진복지 실현 ▲살맛나는 도시성장 기반 확충 ▲산업단지 및 신 재생에너지 생산시설 조성 등 지역경제 활성화 ▲격조높은 문화관광 인프라 구축 ▲함께하고 도약하는 자치행정 구현이다.
김 군수는 이날 시정연설에서 청정 의령을 위해 전통농경테마파크 내 곤충생태학습관 건립, 동부권 5개면에 지방상수도 설치, 산림생태ㆍ문화체험단지 조성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인정받는 명품농업 육성을 위해서는 농업인 소득지원기금 404억원 중 120억원을 농업인 소득지원사업기금으로 저리 융자 지원하고 시설원예 품질개선사업, 대규모 유기축산단지 조성, 농산물 수출 촉진사업 등으로 농가의 경쟁력과 소득을 향상시켜나가겠다고 말했다.
삶의 질을 높이는 선진복지 실현을 위해 지역공동체 일자리 및 공공근로사업․노인일자리 창출, 장애인 생활안정과 편의증진, 저소득층 기초생활 보장 및 자활지원 등 삶의 질 향상에 노력하겠다고 보고했다.
또 도시성장 기반 확충을 위해 도로 교통망 확충, 의령신시가지 조성, 농촌마을 종합개발 사업을 추진하고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지역 중소기업 지원, 농공단지의 환경개선, 전통시장 활성화, 풍력발전단지 조성, 일반산업단지 조성사업을 추진해나가겠다고 밝혔다.
김 군수는 이와 함께 의병정신교육관 건립, 지역축제 및 문화예술 육성, 의병유물전시관 개관, 친환경레포츠 관광육성 등 문화 체육 관광 인프라를 구축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의령군은 이날 이 같은 사업들을 뒷받침하기 위한 내년도 예산을 일반회계 2,234억원, 특별회계 768억원 등 올해보다 7% 늘어난 3천2억원으로 편성하고 군 의회에 심의를 요청했다.
일반회계 예산을 분야별로 보면, 농림ㆍ농촌분야가 전체예산의 27%인 604억원, 사회복지 및 보건 분야가 19%인 418억원, 국토 및 지역개발 분야는 8%인 181억원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