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날짜 : 2025-07-14 11:43:58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원격
뉴스 > 지역종합2

의령의 구비문학 2집

의령향토문화사 연구회 올 6월 발간 준비 중
편집부 기자 / 입력 : 2006년 02월 14일


 


‘의령의 구비문학’ 2집이 오는 6월 발간된다.
  이러한 사실은 지난 1월 3일 의령읍사무소 2층 회의실에서 개최된 의령향토사연구회(회장 허백영) 정기총회서 밝혀졌다.
  허 회장은 “문화원 원장을 하면서 ‘의령의 구비문학’1집을 발간했었다. 구비문학은 글이 아니라 입으로 전해 내려오는 자료로 한계가 있다. 이러한 자료들을 알고 계시는 분들이 돌아가시고 나면 자동적으로 소멸하게 된다”며 “이러한 자료들이 소멸 돼가는 현실이 안타깝기만 하다. 현재 1집을 꾸리고 남은 일부 자료 200여 쪽을 가지고 있고 미발굴 된 자료를 보충해 2집을 만들 계획이다”고 말했다.
  또 허 회장은 “자료를 정리하다 보면 우습고 부끄러운 내용들이 많이 나오지만 그 자체가 의령의 문학적 특징이기에 다르게 고치지 않고 있는 그대로 보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주위의 어른신들에게나 전해 내려오는 이야기들이 있다면 메모해 알려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의령의 구비문학’2집은 1집과 마찬가지로 민요, 속담, 설화, 수수께끼(시끼지름) 등으로 나눠 엮어 오는 6월 발간할 계획이다.
  허 회장은 문화원 원장 시절부터 의령 237개의 마을 어르신들을 직접 찾아다니며 예부터 전해 내려오는 의령의 것들을 직접 녹음도 하고 메모해 지금은 군민회관 3층 향우의 방에서 책을 정리하고 있다. <최진정 기자>

편집부 기자 / 입력 : 2006년 02월 14일
- Copyrights ⓒ의령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네이버블로그
이름 비밀번호
개인정보 유출, 권리침해, 욕설 및 특정지역 정치적 견해를 비하하는 내용을 게시할 경우 이용약관 및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많이 본 뉴스 최신뉴스
의령군, 상동 도시재생사업 순항...‘걷고 싶은 골목 조성사업’ 완료..
의령신문 2025년 상반기 지면평가..
귀농 귀촌 코믹 음악극 ‘지금 내려갑니다’ 공연..
‘近者悅 (근자열), 遠者來(원자래)’에 진력하는 언론..
박씨종친회의령군지부 이사회..
의령군·창원시 범농협 고향사랑기부제 상호 기부 5백5십만원 기탁..
의령군자원봉사협의회, 취약계층 여름맞이 미숫가루 나눔 행사 실시..
한국자유총연맹 의령군지회, 천광학교 체험학습 서포터즈 봉사활동 전개..
숲속의 나무들이 가마이 서있는거겉제 박상틔우는 이바구꽃이 ‘천지삐까리’다..
한우산 터널 빠르면 10월 말 개통..
포토뉴스
지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