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날짜 : 2024-04-19 20:26:36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원격
뉴스 > 향우문화

강보홍 계명대 다문화센터 정책연구원

<의령초 56회>
신간『가슴에 노벨상을 품자』펴내

의령신문 기자 / urnews21@hanmail.net입력 : 2020년 10월 28일
강보홍 계명대 다문화센터 정책연구원
<의령초 56회>
신간『가슴에 노벨상을 품자』펴내
ⓒ 의령신문

대구 계명대학교 다문화센터 정책연구원인 강보홍(의령초등학교 56회) 향우가 신간『가슴에 노벨상을 품자』를 펴냈다.
저자는 “사회학 박사와 다문화사회 전문가로서 후학 양성을 위해 대학에서 강의를 하며, 젊은이들에게 ‘헬 조선’이니 ‘미래가 없다.’라는 말을 자주 듣는다. 그럴 때 사회 선배이지만, 후배들에게 꿈과 격려를 북돋을 책 한 권을 선뜻 내줄 수 없었다. 고민 끝에 ‘인류 기여’라는 꿈을 디자인하도록 『가슴에 노벨상을 품어라』라는 책을 집필하게 됐다. 이를 읽고 한 가닥 다짐의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했다.
다음은 저자와의 일문일답이다.
-『가슴에 노벨상을 품자』를 쓰시게 된 동기가 무엇인가요?
△직접적인 동기는 무엇보다 우리나라에는 인재가 많음에도 노벨상 수상자가 배출되지 않음이 안타까웠다. 더군다나 요즘 젊은이들에게 ‘미래가 없다’라는 등 좌절하는 말을 자주 들을 때마다 젊은이들에게 꿈과 격려를 북돋을 책 한 권을 선뜻 제시할 수 없었다. 고민 끝에 ‘인류 기여’라는 꿈을 디자인하도록 『가슴에 노벨상을 품어라』라는 책을 집필하게 됐으며. 이를 읽고 한 가닥 다짐의 계기가 되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쓰게 됐다.
-이 책에서 다루고 있는 내용이 무엇인지 설명 부탁드립니다.
△뜻있는 삶을 살자면, 영어로 인생 혹은 삶은 라이프(Life)다. 여기에서 ‘꽃 같은 꿈(flowery dream)’ 혹은 ‘불같은 열정(fiery passion)’이 없는 삶이란 즉 ‘Life – f = Lie’라는 공식에서 ‘거짓말(lie)’만이 남는다. 뿐만 아니라 한평생을 걸고 ‘도전(if)’을 하지 않는 경우(Life–if = Le)는 ‘아무런 의미 없는 것(Le)’이 되고 만다. 그런 뜻에서 노벨 수상자들의 삶과 열정을 재 조명하고 이왕 도전해야 한다면 세계지성들이 바라는 최고정상 노벨상을 향한 동기부여를 제시하고자 함이다.
-비슷한 분야의 도서 중에서도 이 책만의 특별한 점이 있다면?
△첫째는 수상할 수 있었는데 못했던 안타까움에서 역사적 사실, 현실적인 문제, 앞으로 과제를 제시했다.
-이 책을 어떤 분들께 추천하고 싶으신가요? 그리고 그 이유는?
△노벨상에 도전할 의지가 있고 열정이 있는 사람이라면 이 책 속에 비밀통로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여기서는 입구에서 들어가서 암중모색(暗中摸索)하여 출구를 찾아 나오지 않고도, 출구에서 거꾸로 들어가서 입구로 나오는 출구기획(exit planning)을 안내하고자 집필했다.
-끝으로, 이 책을 통해 독자들에게 전하고 싶은 메시지를 한마디로 부탁드립니다.
△세상 잡초 한 포기에도 자기만의 고유한 의미가 있고. 인간으로 태어나 자신의 뜻을 이루고자 도전하는 열정 또한 이 세상을 아름답게 만드는 한 송이 꽃으로 피어날 수 있다고 봅니다.
의령신문 기자 / urnews21@hanmail.net입력 : 2020년 10월 28일
- Copyrights ⓒ의령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네이버블로그
 
많이 본 뉴스 최신뉴스
의령군 2024년 제1회 추가경정예산 사업 73건 88억여 원 무더기 삭감..
2024 의령 전국 분경야생화 작품전시회 18일 개최..
2024. 의령 중등 교감 자유학기제 및 고교학점제 운영 역량 강화 연수 개최..
사천의 관광 히어로 “국제적인 서커스 보러 오세요”..
칠곡초, 유·초연계 이음학기 과학의 달 행사 실시..
의령소방서, 소화기 등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홍보..
지정초, 개교 100주년 기념행사 개최..
제22기 의령군노인대학 입학식… 70명 입학, 총 24주 학사일정 돌입..
의령소방서, 공사장 용접·용단 불티로 인한 화재 주의 당부..
의령군, 2024년 제2회 안전관리위원회 개최..
포토뉴스
지역
의령홍의장군축제 시작부터 화려하네...성공 기대감 물씬 18일~21일, 서동생활공원 일원 개최 19일 개막식...‘난세의 영웅’ 드론멀티쇼..
기고
장명욱(의령군 홍보팀 주무관)..
지역사회
부부동반 32명 참가, 안동 월영교 하회마을 순방..
상호: 의령신문 / 주소: 경상남도 의령군 의령읍 충익로 51 / 발행인 : 박해헌 / 편집인 : 박은지
mail: urnews21@hanmail.net / Tel: 055-573-7800 / Fax : 055-573-7801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경남,아02493 / 등록일 : 2021년 4월 1일 / 청소년보호책임자 : 유종철
Copyright ⓒ 의령신문 All Rights Reserved. 본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요강을 준
방문자수
어제 방문자 수 : 4,187
오늘 방문자 수 : 3,209
총 방문자 수 : 15,607,0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