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날짜 : 2024-04-17 01:38:09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원격
뉴스 > 지역종합1

김태성 신반정보고등학교 교장 인터뷰

신입생 전원 장학금 100만원 지급
신입생 전원 최신식 기숙사 입사
교사 1인당 3~4명 학생 집중 지도
반려동물과, 물류관련과 신설 준비

의령신문 기자 / urnews21@hanmail.net입력 : 2020년 11월 12일
김태성 신반정보고등학교 교장 인터뷰

신입생 전원 장학금 100만원 지급
신입생 전원 최신식 기숙사 입사
교사 1인당 3~4명 학생 집중 지도
반려동물과, 물류관련과 신설 준비


ⓒ 의령신문
신반정보고등학교는 지난 1996년만 해도 보통·상업·정보처리과 9학급을 운영했다. 그만큼 지역사회에서 차지하는 위상도 높았다. 1997년에는 관광경영·사무자동화과 6학급, 2016년에는 경영사무과·재무회계과 6학급으로 학칙을 변경했다. 2019년에는 제49회 38명 졸업, 2020년에는 제50회 24명 졸업생을 배출했다. 급격한 농촌인구 감소의 영향을 받아 학생 수도 그 만큼 크게 줄었다. 지금은 경영사무과 3학급을 운영하고 있다.
현 25대 김태성 교장은 2019년 3월 1일 부임했다. 그는 작지만 강한 학교로, 그리고 양질의 전문 교육을 집중적으로 제공하면 학생들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고 관내 학생들의 외지 유출을 막고 외지 학생들을 유치할 수 있다는 신념으로 전문 교육을 한층 강화하고 있다. 또 지역사회에 대한 학생들의 봉사활동도 활발하게 펼쳐 지역사회의 적극적인 관심도 유도하는 등 왕성한 활동을 펼쳐 주목을 받고 있다.

-신반정보고등학교를 소개한다면.
△1968년 신반농업고등학교로 개교했다. 올해 2월 14일 제 50회 졸업생 24명을 포함 모두 4천 743명의 졸업생을 배출했다.
현재 신반정보고등학교는 교사 1인당 3~4명 학생 집중 지도로 교육효과 극대화, 글로벌 감각을 지닌 창조적 리더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성공적인 직업생활, 회계원리, 상업경제, 기업과 경영, 사무관리, 회계정보 처리시스템, 회계실무, 총무, 사무행정, 인사교육과정 등을 교육한다.
졸업 후 진로는 각 기업의 고객 상담원, 경영지원사무원, 총무사무원, 사무실무원, 회계사무원, 세무사, 세무서 공무원 등이다. 특성화고 특별전형, 재직자 특별전형을 통해 대학 진학을 할 수도 있다. -전반적인 특성화고 미래는.
△시대적 사회적 변화에 발맞춰 교육 수요자 중심의 학과 및 교육과정을 운영한다면 충분히 경쟁력이 있다. 대학을 졸업하고도 취업에 어려움을 겪는 현실에 대한 대안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삶의 질을 평가하는 척도가 높은 지위, 물질적 만족에서 벗어나 자신이 만족하고 자신만의 행복을 추구하는 경향이 뚜렷하므로 특성화고등학교는 이러한 경향에 발맞춰 나아갈 수 있다.
-신반정보고등학교의 강점은.
△우리학교는 학교생활에 즐겁게 참여하는 것이 곧 인성교육이 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한 결과 최근 3년간 학교 폭력이 현저히 줄어들어 2019년도부터는 학교 폭력이 한 건도 일어나지 않았다. 그야말로 친화적인 분위기 속에서 학생들의 만족도가 높은 행복한 학교가 되었다고 자부한다.
학생들의 요구를 적극 반영하여 바리스타부, 연극부, 드론부, 밴드부, 그림 그리기부, 우쿨렐레부 등의 동아리를 운영하고 있다. 학생회가 추진하는 ‘아름다운 세상 프로젝트’를 통해 다양한 봉사활동에 전교생이 참가하고 있다.
또한 체험활동이 매우 활성화되어 역사, 문화, 예술, 스포츠 등의 다양한 분야에서 두루 경험을 쌓을 수 있다. 직업 기초 능력 배양을 위해서는 직업 캠프, 창업 두드림 페스티벌, 마이스터 특강, 실습실 활용 수업 등을 운영하고 있다. 기업체 견학 및 취업지원관 근무 등 현장과 학생들을 바로 연결할 수 있는 시스템이 마련되어 있다. 공개채용 대비반, 자격증 취득반의 방과 후 수업을 통해서는 학생 개개인에게 맞춤 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물론 지역의 학생 수 급감으로 인해 학교의 규모가 작아지면서 자연스럽게 취업생 수가 줄어든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모든 교직원이 합심하여 양질의 취업처를 발굴하고 있고 진학률 또한 높이고 있다. 2019년도에는 외국계 기업 취업뿐만이 아니라 간호학과나 사범대 등 학생들이 선호하는 학과에 다수를 진학시키는 등의 성과를 이루었다. 앞으로도 본교는 차별화된 교육을 통해 인성과 능력을 모두 갖춘 인재를 양성할 것이다.
-앞으로 이 학교를 어떤 학교로 만들어 나가야 한다고 생각하나.
△학생자치회 중심의 다양한 프로그램 기획 및 실행으로 학생 스스로 규칙을 만들고 지키는 교육환경을 조성하고 있다. 스스로 느끼고 배우는 다양한 체험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직업기초능력 배양을 통한 선 취업 후 평생교육, 진로 탐색과 적성을 키워가는 수요자 중심의 교육프로그램 운영, 자격증 취득 활성화로 배우는 기쁨과 가르치는 보람으로 모두가 행복한 학교로 학생·학부모로부터 신뢰받는 교육 풍토를 조성하고 있다.
배려와 공감을 통한 전 교직원 동참 분위기 조성으로 작지만 강한 농촌 특성화고등학교로 시대적 변화에 발맞춰 교육수요자 중심의 학과 및 교육과정을 운영하기 위하여 지역에 위치한 여러 대학교와 긴밀히 협조하고 컨설팅을 실시하여 반려동물과, 물류관련과 신설을 준비하기 위해 꾸준히 노력하고 있다.
-입학생의 혜택은 어떤 것이 있나.
△신입생 전원 장학금 100만원 지급, 신입생 전원 최신식 기숙사 입사 가능하고 학생 1인당 많은 취업 기회 여부 및 교사 1인당 3~4명 학생 집중 지도를 통한 교육효과 극대화를 하고 있다. 하현봉 기자
의령신문 기자 / urnews21@hanmail.net입력 : 2020년 11월 12일
- Copyrights ⓒ의령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네이버블로그
 
많이 본 뉴스 최신뉴스
의령군 2024년 제1회 추가경정예산 사업 73건 88억여 원 무더기 삭감..
2024 의령 전국 분경야생화 작품전시회 18일 개최..
2024. 의령 중등 교감 자유학기제 및 고교학점제 운영 역량 강화 연수 개최..
사천의 관광 히어로 “국제적인 서커스 보러 오세요”..
칠곡초, 유·초연계 이음학기 과학의 달 행사 실시..
지정초, 개교 100주년 기념행사 개최..
의령소방서, 소화기 등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홍보..
의령, 자굴산 색소폰도로 벚꽃 절정..
의령군, 2024년 제2회 안전관리위원회 개최..
부산 의향회 항려(伉儷) 봄 여행..
포토뉴스
지역
한 한기 한 권 읽기 “의령 한 책 공감”도서 배부 시작 옆자리 친구와 책으로 마음과 생각을 나누어요!..
기고
장명욱(의령군 홍보팀 주무관)..
지역사회
부부동반 32명 참가, 안동 월영교 하회마을 순방..
상호: 의령신문 / 주소: 경상남도 의령군 의령읍 충익로 51 / 발행인 : 박해헌 / 편집인 : 박은지
mail: urnews21@hanmail.net / Tel: 055-573-7800 / Fax : 055-573-7801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경남,아02493 / 등록일 : 2021년 4월 1일 / 청소년보호책임자 : 유종철
Copyright ⓒ 의령신문 All Rights Reserved. 본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요강을 준
방문자수
어제 방문자 수 : 3,313
오늘 방문자 수 : 313
총 방문자 수 : 15,596,4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