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날짜 : 2024-04-18 12:11:56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원격
뉴스 > 지역종합1

문화재 복원 재료로 또 외국에서 인정받은 신현세 한지

문화재 ‘수도’ 伊로마에서
지난해 2점… 3점으로 늘어

의령신문 기자 / urnews21@hanmail.net입력 : 2018년 10월 24일
문화재 복원 재료로
또 외국에서 인정받은 신현세 한지

문화재 ‘수도’ 伊로마에서
지난해 2점… 3점으로 늘어
이탈리아 국립기록유산보존복원중앙연구소(ICPAL)의 한지 인증서 전달식에 참석한 이동식 문화재보존과학센터장(오른쪽 두 번째)과 ICPAL 소장 마리아 레티지아 세바스티아니(오른쪽 세 번째). 문화재청 사진 제공.

의령의 신현세 한지가 지난해에 이어 또 한 번 전 세계 문화재의 '수도'로 불리는 이탈리아 로마에서 문화재 복원에 적합한 재료라는 인증을 받았다.
이에 따라 우리 종이 한지의 세계화에 한 걸음 더 다가섰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로마에 있는 세계적인 지류복원 전문기관인 이탈리아 국립기록유산보존복원중앙연구소(ICPAL)는 한국 지역 공방들에서 제작한 복원용 전통 한지 8종에 대한 평가를 진행해, 최근 이 가운데 1종에 대한 인증을 완료했다.
ICPAL은 이에 따라 16일(현지시간) 로마 중심가에 있는 본부에서 인증서 전달식을 열고, 이동식 국립문화재연구소 문화재보존과학센터장에게 인증서를 건넸다.
이로써 ICPAL에서 인증을 받은 한지는 총 3종으로 증가했다. 문화재청 국립문화재연구소는 2016년 우리 한지 2종에 대해 이탈리아 문화재 복원에 적합하다는 인증을 받은 데 이어, 작년 상반기 다른 8종에 대해 추가로 문화재 복원력 인증 실험을 요청한 바 있다.
이번에 추가 인증을 획득한 한지는 2016년에 인증을 받은 2종과 마찬가지로 의령의 신현세 전통한지 공방에서 제작한 한지다. ICPAL은 나머지 7종에 대해서도 내년까지 인증 실험을 끝마칠 계획이다.
우리측에서 도종환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이탈리아 측에서 잔루카 바카 문화유산 차관, 마리아 레티지아 세바스티아니 ICPAL 소장 등이 참석한 이날 전달식에서는 최근 한지를 사용해 복원됐거나, 복원 중인 이탈리아 중요 문화재들도 공개됐다.
ICPAL은 그동안 한지를 사용해 시칠리아 섬 카타니아 대학에서 17∼18세기에 작성된 학위를 모은 '카타니아의 학위집', 로마 근교의 그로타페라타 국립국가유물도서관에 소장된 '에티오피아 자필서적', '사르데냐 가문의 문장집' 등을 성공적으로 복원했다.
현재는 '중세'라는 말을 처음으로 쓴 이탈리아 역사가이자 인본주의자 플라비오 비온도의 15세기 활자 인쇄본인 '카말돌리 수도사 도서관의 플라비오 비온도 활자 인쇄본', '시리아 가톨릭 성서' 등을 한지를 사용해 보존 처리하는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이날 축사를 한 도종환 장관은 "문재인 대통령의 이탈리아 방문을 앞두고 개최된 오늘 행사는 한국과 이탈리아 문화 교류에 있어 큰 의미를 지니고 있는 뜻 깊은 행사"라며 "앞으로 이탈리아의 오랜 역사가 담긴 문화재를 복원하는 데 한지가 더 널리 쓰이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국립문화재연구소는 이탈리아에서 인증을 받는 우리 한지가 늘어남에 따라 그동안 서양의 문화재 복원에 광범위하게 사용돼 온 일본의 화지를 대체하는 재료로서 한지의 활용 가능성이 더 커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동식 센터장은 "앞으로도 주이탈리아 한국대사관, 한국문화원과의 협업을 통해 이탈리아와 유럽 내 문화재 복원과 관련해 한지의 우수성을 꾸준히 홍보하고, 유럽문화유산 복원시장 진출의 발판을 마련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의령신문 기자 / urnews21@hanmail.net입력 : 2018년 10월 24일
- Copyrights ⓒ의령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네이버블로그
 
많이 본 뉴스 최신뉴스
의령군 2024년 제1회 추가경정예산 사업 73건 88억여 원 무더기 삭감..
2024 의령 전국 분경야생화 작품전시회 18일 개최..
2024. 의령 중등 교감 자유학기제 및 고교학점제 운영 역량 강화 연수 개최..
사천의 관광 히어로 “국제적인 서커스 보러 오세요”..
칠곡초, 유·초연계 이음학기 과학의 달 행사 실시..
지정초, 개교 100주년 기념행사 개최..
의령소방서, 소화기 등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홍보..
의령군, 2024년 제2회 안전관리위원회 개최..
의령, 자굴산 색소폰도로 벚꽃 절정..
제22기 의령군노인대학 입학식… 70명 입학, 총 24주 학사일정 돌입..
포토뉴스
지역
대한민국 부자 1번지 의령 솥바위에서 황금빛 봄을 느껴 보세요..
기고
장명욱(의령군 홍보팀 주무관)..
지역사회
부부동반 32명 참가, 안동 월영교 하회마을 순방..
상호: 의령신문 / 주소: 경상남도 의령군 의령읍 충익로 51 / 발행인 : 박해헌 / 편집인 : 박은지
mail: urnews21@hanmail.net / Tel: 055-573-7800 / Fax : 055-573-7801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경남,아02493 / 등록일 : 2021년 4월 1일 / 청소년보호책임자 : 유종철
Copyright ⓒ 의령신문 All Rights Reserved. 본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요강을 준
방문자수
어제 방문자 수 : 3,533
오늘 방문자 수 : 2,267
총 방문자 수 : 15,601,9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