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날짜 : 2024-04-20 20:05:23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원격
뉴스 > 기획시리즈

정영만의 농업 신기술 흰가루병-〈1〉

효과적인 작물재배를 위한 종합시비기술흰가루병-〈1>
관리자 기자 / 입력 : 2006년 06월 14일

효과적인 작물재배를 위한 종합시비기술


식물의 스트레스(Plant Stress) 흰가루병-〈1〉


 


 



 


 


 


 


정 영 만스톨러연구소한국주재연구원


 


 


 ■ 흰가루병(白粉病) 어떻게 다룰 것인가


 


 이 병원균은 자냥균에 속하며 감염된 식물체의 자낭각에서 발생된 병원균이 다른 식물체를 감염시키는데 이 병원균은 작물을 재배한 후 후작으로 오이, 멜론, 참외, 등 박과류를 재배할 때 분생자의 형태로 생존이 가능하다.


 


 우리들에게 가장 어려움을 주고 있는 병해를 꼽는다면 아마 흰가루병(白粉病, Powdery mildew)과 바이러스 그리고 고추 탄저병이 아닐까 싶다. 물론 시기와 지역에 따라 역병과 각종 곰팡이 그리고 청고, 만할 등의 후사륨도 이 같은 범주에 포함될 것이다.


 이중 주로 잎 표면에 발생하며 잎에 밀가루를 뿌려놓은 것 같은 흰가루병은 오이, 참외, 멜론 등 박과류와 딸기와 화훼 등의 하우스재배에서 많이 발생하며 전염 속도가 빨라 순식간에 하우스 내부 전체로 발전하는 경향이 있어 간과할 수 없는 중요한 병해 중의 하나다.


 


  이병은 식물체를 고사시키는 데까지는 어느 정도 시간이 걸려 완전히 죽는 경우는 비교적 드물지만 기생력이 강하고 증식속도가 매우 빠르기 때문에 광합성과 단백질합성 등 잎의 기능을 진행시키는 정상적인 엽록소의 잎 표면적을 급속히 감소시키므로 농작물의 품질을 저하시키게 된다.


 병증상이 심해지면 암갈색 또는 자갈색으로 무늬가 형성되어 잎은 색상이 바래 퇴색되며 마르게 되는데 심한 경우에는 꽃대나 잎자루 등 다른 부위에까지 옮겨져 병반이 형성 될 수도 있다.


 현재까지 밝혀진 것은 Sphaerotheca Fuliginea 와 Erysiphe cichoracearum 등 2종의 곰팡이인데 일부 박과중에서는 2종이 동시에 관찰되기도 하는데 일반적으로는 각각 다르게 발생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이 병원균은 자냥균에 속하며 감염된 식물체의 자낭각에서 발생된 병원균이 다른 식물체를 감염시키는데 이 병원균은 작물을 재배한 후 후작으로 오이, 멜론, 참외 등 박과류를 재배할 때 분생자의 형태로 생존이 가능하며 또 다른 제3의 식물체에서도 생존할 수 있다.


 이 병원균에 대해 깊이 연구한 전문가들의 의견을 종합하면 약 10∼35℃에서 생육이 가능하며 약 15∼25℃가 생육에 적당한 온도라고 본다. 그러나 사실상 온도에 민감한 병균이 아닌데 고온인 경우에는 발생률과 전염률이 극히 떨어지고 위축되는 것을 볼 수 있다.


 생육 사이클은 매우 짧으며 분생자에 의한 감염에서 흰가루로 발전되기까지는 대개 7∼10일 정도가 필요하다.


 또 흰가루병은 다른 병과는 달리 다른 식물체에 감염시키는데 수분을 필요로 하지 않고, 분생자가 물과 접촉하면 오히려 방해를 받게 되는데 이런 이유는 습도가 높을 때는 발생이 쉽지 않다는 사실을 보여준다. 그렇기 때문에 약간 건조한 날씨에서 발생하기 쉽고 토양과 식물체 조건이 열악한 경우 급속한 속도로 포장 전체로 발전하게 된다.



 


 


 


 


 


 


 


 


 


오이 흰가루병

관리자 기자 / 입력 : 2006년 06월 14일
- Copyrights ⓒ의령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네이버블로그
이름 비밀번호
개인정보 유출, 권리침해, 욕설 및 특정지역 정치적 견해를 비하하는 내용을 게시할 경우 이용약관 및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많이 본 뉴스 최신뉴스
의령홍의장군축제 시작부터 화려하네...성공 기대감 물씬..
의령군 2024년 제1회 추가경정예산 사업 73건 88억여 원 무더기 삭감..
2024 의령 전국 분경야생화 작품전시회 18일 개최..
2024. 의령 중등 교감 자유학기제 및 고교학점제 운영 역량 강화 연수 개최..
사천의 관광 히어로 “국제적인 서커스 보러 오세요”..
의령군, 물 공급 `주민 동의`는 당연...환경부 문건에 못 박아..
의령소방서, 소화기 등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홍보..
제22기 의령군노인대학 입학식… 70명 입학, 총 24주 학사일정 돌입..
의령소방서, 공사장 용접·용단 불티로 인한 화재 주의 당부..
지정초, 개교 100주년 기념행사 개최..
포토뉴스
지역
[포토] 전국 최대 의병 축제 '홍의장군축제' 개막식..
기고
장명욱(의령군 홍보팀 주무관)..
지역사회
부부동반 32명 참가, 안동 월영교 하회마을 순방..
상호: 의령신문 / 주소: 경상남도 의령군 의령읍 충익로 51 / 발행인 : 박해헌 / 편집인 : 박은지
mail: urnews21@hanmail.net / Tel: 055-573-7800 / Fax : 055-573-7801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경남,아02493 / 등록일 : 2021년 4월 1일 / 청소년보호책임자 : 유종철
Copyright ⓒ 의령신문 All Rights Reserved. 본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요강을 준
방문자수
어제 방문자 수 : 3,716
오늘 방문자 수 : 3,497
총 방문자 수 : 15,611,0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