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날짜 : 2024-04-25 12:45:58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원격
뉴스 > 박스기사 전체

정영만의 농업 신기술<4>

효과적인 작물재배를 위한 종합시비기술
뿌리와의 대화-4
plant grow from roots plant die from roots.
모든 식물은 뿌리로부터 자라고 뿌리로부터 병든다.

관리자 기자 / 입력 : 2004년 10월 13일
■ 비료가 뿌리건강에
 미치는 영향은 어떤가. 초기의 뿌리관리에 있어 뿌리의 무게 즉 중량도 중요하겠지만 특히 중요한 것은 뿌리의 방향이다.
 특히 초기의 뿌리형태는 밑부분으로 깊이로 향하던지 옆으로 얕게 향하던지 한번 방향을 잡고 나면 바꾸기가 쉽지 않은 데 있다.
 우리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질소는 초기의 뿌리를 형성하고 부피와 양을 늘리는데 도움이 되며 일부 성장 증진제나 초기용 비료제제들 역시 뿌리 형성에 도움이 될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일반적인 상품이나 비료제제들은 뿌리방향 문제를 해결 할 수는 없을 것이다.
 충분한 칼슘과 소량의 붕소는 초기 뿌리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며 이 때문에 농업선진국들이 종자와 초기 이식 포장에 흡수가 쉬운 수용성 칼슘을 공급하고자 노력하는 것을 볼 수 있는 것이다.
 물론 가장 뛰어난 방법은 복합 호르몬을 이용하거나 칼슘과 병행하는 것이다. 여기서 한가지 주의하고 싶은 것은 일반 붕소비료는 토양에 많은 양을 공급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붕소는 과잉으로 공급하게 되면 식물이 장해를 입을 수도 있으며 성장이 멈출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칼슘과 붕소가 소량이 포함된 12가지 뷔페식으로 밑거름을 공급했다면 더 이상 무리한 증량시비는 피하는 것이 옳을 것이다.
 뿌리 성장방향에 대해 정리해보면 만약 경작 후에 토양이 건조한 상태라면 뿌리는 아래를 향해 자랄 것이다. 이런 경우 식물은 강한 한해 저항성을 띠게 될 것이다.
 반대로 만약 경작 후에 토양이 습한 상태라면 뿌리는 토양의 상층부에서 자랄 것이다. 이런 경우 한해 저항성이 약화 될 것이다. 뿌리 성장 방향은 초기 14∼15일 안에 결정되며 그것의 유전적 특질은 그 이후 쉽게 변하지 않는 것이다.
 뿌리 성장 방향은 어린 식물의 호르몬 반응이다. 이러한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습한 토양이라 할지라도 식물이 건조 토양에서 자라고 있다고 생각게 하는 복합호르몬으로 종자를 처리하고 이식시에 처리해야 할 것이다. 또 질소도 필요하겠지만 칼슘이나 기타원소가 왜 중요한가를 인식해야 할 것이다.
관리자 기자 / 입력 : 2004년 10월 13일
- Copyrights ⓒ의령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네이버블로그
이름 비밀번호
개인정보 유출, 권리침해, 욕설 및 특정지역 정치적 견해를 비하하는 내용을 게시할 경우 이용약관 및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많이 본 뉴스 최신뉴스
의령홍의장군축제 시작부터 화려하네...성공 기대감 물씬..
[포토] 전국 최대 의병 축제 `홍의장군축제` 개막식..
의령군, 물 공급 `주민 동의`는 당연...환경부 문건에 못 박아..
의령소방서, 소화기 등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홍보..
제22기 의령군노인대학 입학식… 70명 입학, 총 24주 학사일정 돌입..
의령소방서, 공사장 용접·용단 불티로 인한 화재 주의 당부..
의령군 ‘군민화합 군민 한마음 트롯 대잔치’ 21일 개최..
의령소방서, 제49회 의령 홍의장군 축제 대비 합동 안전점검..
대한민국 부자 1번지 의령 솥바위에서 황금빛 봄을 느껴 보세요..
한 한기 한 권 읽기 “의령 한 책 공감”도서 배부 시작..
포토뉴스
지역
궁류 사건 42주년을 맞아 사건 이후 처음으로 지내는 위령제가 4월 26일 오전 10시 의령4·26추모공원 일원에서 열린다...
기고
장명욱(의령군 홍보팀 주무관)..
지역사회
지난해 2천200만 원 기부 이어 올해에도 2천100만 원 ‘선뜻’ 4월 19일 국민체육센터에서 향우 15명에게 감사패 수여도..
상호: 의령신문 / 주소: 경상남도 의령군 의령읍 충익로 51 / 발행인 : 박해헌 / 편집인 : 박은지
mail: urnews21@hanmail.net / Tel: 055-573-7800 / Fax : 055-573-7801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경남,아02493 / 등록일 : 2021년 4월 1일 / 청소년보호책임자 : 유종철
Copyright ⓒ 의령신문 All Rights Reserved. 본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요강을 준
방문자수
어제 방문자 수 : 9,687
오늘 방문자 수 : 4,805
총 방문자 수 : 15,638,908